살인범죄 가해자들에 대한 설문조사

초록

본 연구는 살인범죄에 관한 정확한 실태의 파악과 과학적인 자료의 수집을 통해 객관적인 살인범죄의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범죄자, 피해자의 특성 및 범죄행위의 특성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추후 살인범죄의 예방을 위한 대책을 모색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 가용한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노력하였다.

살인범죄가해자의 어린시절, 가족폭력 경험 및 피해경험, 입소전 생활, 사건으로 인해 사망한 사람에 관한 사항, 사건 동기, 분쟁여부, 사건 당시 감정, 수사 및 재판과정 관련 사항들을 살펴볼 것이다.

표본추출방법

전국 각 교도소와 구치소의 협조를 받아 각 교도소와 구치소에 수용되어 있는 살인범죄자 수를 파악하였다. 그래서 살인범죄 가해자가 가장 많이 수용되어 있는 6개 기관을 선정하고 방문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55개의 설문지를 수거하였고, 이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심각한 결함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총 322건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