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 폭력의 가해자인 '폭력집단' 특히 중학생 폭력집단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폭력집단이 나타나는 배경과 실태를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둔다. 그리고 이 배경과 실태를 가능한 학생들-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그리고 관찰자인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조사내용은 크게 세부분으로 되어있다. 첫번째 부분은 청소년들의 가족생활, 학교생활, 친구관계에 대해서 질문하였다. 두번째 부분은 청소년들의 비행행동 부분이다. 세번째 부분은 불량서클에 관련된 부분으로서 불량서클에 가입해본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그 서클의 조직이나 특성, 활동등에 대해 질문하였으며, 또 전체 응답자들이 대상으로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나 동네에 불량서클이 어느 정도 있으며, 그 이름과 구성원의 수, 서클의 특성에 대해서 질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