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사면 및 복권에 대한 설문조사 : 법조인

초록

「특별사면 및 복권에 대한 설문조사 」는 문민정부 이후 단행된 특별사면조치들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고 사면제도의 개선에 필요한 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일반인과 법조인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판사, 검사, 변호사, 법대 교수 등 법조인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문민정부 이후 특별사면조치타당성, 사면조치논리, 사면제도개선점, 사법부의견반영필요성, 특별사면제도의 방향 등의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