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수사절차상 피의자 인권침해실태에 관한 조사 : 피의자

초록

「범죄수사절차상 피의자 인권침해실태에 관한 조사」는 형사정책연구원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미린다원칙불고지, 언어폭력, 신체폭력, 임의동행 등 수사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찰과 검찰에 의한 인권침해 실태를 파악하고 현행제도와 관행의 문제점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피의자 인권보호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한 조사이다. 이 조사는 형사사건피의자와 경찰들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구치소에 수감된 피의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체포과정, 구속, 경찰수사과정, 검찰수사과정, 변호사 접견권과 입회권, 의료, 여성피의자 관련 사항, 장애인 피의자 관련 사항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