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성폭력 가해자에 관한 기록조사

초록

아동성폭력 범죄자들은 성인을 상대로 한 성폭력 가해자들과는 구별되는 특성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재범가능성 역시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따라서 이들의 사회심리학적 ∙ 인구학적 특성을 아는 것은 아동성폭력 범죄의 특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재범률을 낮추는 첩경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 성폭력 가해자에 관한 기록조사」는 2000년에 형사정책연구원이 발간한 ‘아동 성 학대 실태 보고서’의 후속 연구로서 아동성폭력 범죄자들을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적절한 형사사법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기록은 사건관련 일반사항, 피의자관련 일반사항, 피의자 법죄경력, 피의자 법행특성 및 피해자 관련 요인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교도소 수형자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 청소년 가해자나 상대적으로 범죄의 내용이 경미한 성범죄자가 체계적으로 누락될 수 있기 때문에, 보호관찰 대상자와 소년원 수용자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시켰고, 교도소의 경우에도 초범소와 2범 이상소를 골고루 포함시켰다. 성인가해자와 청소년 가해자간의 차이점을 비교하기 위하여 소년교도소를 조사 대상기관으로 포함시켰다. 그 결과 교도소 7개 기관, 보호관찰소 5개 기관, 소년원 2개 기관, 총 14개의 교정 보호기관이 선정되었다. 확률 표집을 할 경우 아동 성폭력 범죄자의 수가 극히 적어지게 되기 때문에 아동 성폭력 가해자의 경우에는 전수 조사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그외 성범죄자에 대해서는 각 기관에 수용 또는 보호되고 있는 전체 성범죄자 명단을 표집틀로 사용하여 계통표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