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가출에 대한 의식조사

초록

이 연구는 청소년기에 일어나기 쉬운 일탈행위인 가출의 원인과 실태를 알아보고, 이들 가출청소년이 가출 이후에 경험하게 되는 비행과 범죄피해 경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이 무엇인지 탐색해보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조사내용은 가출의 동기, 가출에 대한 태도, 가출충동, 가출경험이 가정, 학교, 친구 등 사회적 관계의 성격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 청소년 비행이나 총소년의 범죄피해가 가출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표본추출방법

서울 시내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820명과 소년분류심사곳 3곳의 원생 16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고등학생들은 서울 시내의 지역을 고려하여 강북과 강남의 13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비슷한 숫자의 학생들이 표집되도록 하였고 실업계와 인문계의 비율이 대략적으로 맞도록 조절하였다. 소년분류심사원생들은 서울, 부산, 광주 세곳의 원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