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운전자의 음주운전 실태 및 의식 조사, 2004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의 숫적 증가와 더불어 발생된 범죄 증가의 이유를 파악하고자 음주운전 실태파악을 자가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려는데 있다. 조사내용으로는 조사대상자의 음주운전에 대한 인식, 음주운전 단속 및 처벌에 대한 태도, 음주운전 실태 등이 있다.

표본추출방법

서울시 각 지역별 인구규모를 고려하여 이루어졌다. 서울시 25개구를 대상으로 각구를 무작위로 배열한 후 각 구별 동을 무작위로 전부 배열하여 서울시의 전체 동을 일렬로 나열하였다. 그 후 각 동별 인구와 누적인구를 계산하였다. 각 동별로 10명씩 전체 1000명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에 100개동을 추출하였다. 직업을 할당하였는데 각 동별 10명을 기준으로 남자는 자영업 3명이하, 여자는 주부 1명, 사무직 및 생산직 2명, 자영업 1명을 할당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