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본 연구는 강·절도범들이 범행대상을 어떤 상황에서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지를 경험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효과적인 강·절도범죄 예방 전략의 토대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조사내용으로는 방법론적으로 합리적 선택이론의 모델을 참조하여 강절도범들이 범행 대상 선택과정에서 과연 어느 정도까지 범행으로 인한 이득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어느 정도까지 범행 비용을 최소화하는지를 살펴보며, 더 나아가 연령이나 범죄 경력 같은 강절도범의 주관적 조건에 따른 범행 대상 선택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연구하고자 한다. 아울러 범죄 이득의 극대화와 범죄 비용의 최소화가 항상 동반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많은 부분에서 충돌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도 할 것이다.

Subjects Crime/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