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범죄 실태조사

초록

본 연구는 방화범죄자에 주목하여 그들의 사회심리적 특성 및 범행의 계기등을 분석함으로써 방화범죄의 징후를 파악하고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조사내용으로는 대검찰청에서 발행하는 통계자료집인 , 행정자치부에서 발간하는 , 대검찰청에서 의 작성을 위해 집계한 , 각 교도소 및 구치소에 수용되어 있는 방화범죄자들에 대한 심칭면접자료를 통해 방화범죄의 추세, 현황, 특징, 방화범죄자들의 특징, 방화범죄에 대한 대책을 알아보았다.

표본추출방법

전국 각 교도소 및 구치소의 협조를 받아 형법상 방화범죄의 죄명으로 수용되어 있는 수용자의 현황을 파악한 후 각 교도소 및 구치소로 찾아가 수용자와의 개별 면접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전국 각 교도소에 협조요청 결과 총 33개소에서 166명의 수용자가 있음을 응답하였고, 이중 9개소에서 면접을 희망하는 55명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