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성폭력 사건 수사 및 재판 기록조사, 2004

Keywords sexual violencerapecriminal recordcourt directoriestrial registersexual assaulttrial recordsjudicial recordschild sexual violenceinvestigation record; Topics; Crime/ Safety

Sampling Procedure

서울지방검찰청 남부지청, 중앙지청, 동부지청, 의정부지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13세미만의미성년자에대한강간등'과 '친족관계에의한강간등'의 두 죄명에 대한 2002년에서 2003년까지 수사 및 재판기록 전수를 요청하였으며 이중 총 394건을 열람하였다. Lamb 등(1997)이 제안한 기준을 고려하여 분석대상을 선별하였을 때 총 98건의 사건이 이에 해당 하였다. 이 중 수사 시 명백하게 강압적이거나 유도질문이 사용되었거나 부모가 대신 진술한 경우 등을 제외시킨 후 최종 분석 대상에 포함된 것은 82명의 피해자 진술조서였다. 동일 사건에 대해서 피해자가 2명 이상인 경우에는 피해자 각각의 진술 조서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