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남용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조사

초록

약물남용의 문제가 최근 들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약물남용의 실태와 이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을 연구한 부족한 상황이다. 이 조사는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전국 수준에서 약물남용에 관한 종합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계획되었으며, 약물남용의 규모, 주로 사용되는 약물종류, 약물사용 동기와 구입경로, 그리고 약물정책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평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더 나아가 약물남용 문제의 해결방안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을 촉진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 설문지는 약물 사용경험, 향정신성 의약품 사용경험, 음주 및 흡연 경험, 약물남용에 대한 의견, 약물남용 처우 및 대책, 주변인과의 관계, 약물남용으로 인한 처벌경험, 가치관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이용안내

「집단별 약물남용 실태와 수요감소전략」연구는 일반성인과 일반/약물사범으로 나누어 조사되었으며, 현재 KOSSDA에서는 일반/약물사범 자료만 이용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