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등록 출국자에 관한 연구

초록

본 연구의 기본 목적은 밀입국이라는 사회적 현상을 자세히 해부함으로써 밀입국에 대한 실체를 파악하고, 만약 문제점이 발견되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밀입국 현상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조사내용은 배경적 요소, 해외여행 경험 및 이민 계획, 밀입국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 밀입국 비용 피해, 밀입국 경로, 밀입국 조직 등이 포함되어 있다.

눈덩이 표본추출

조선족의 지하교회에서 90명을 조사한 후에는 나머지 설문지는 조선족과 한족 모두 스노우 볼링(snow balling) 방식으로 수집하였다. 중국 한족에 대한 설문조사는 연령대와 성별만을 고려하여 무작위로 추출한 조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