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유해사이트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

초록

이 조사는 인터넷 환경의 대표적인 부정적인 영향중 하나인 인터넷 유해사이트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조사내용은 선행연구를 통해 인터넷 유해사이트의 개념과 범위를 규정한 후 인터넷 유해 사이트의 종류를 밝히고 있으며, 그 이후 인터넷 조사를 통해 유해정보에의 접촉실태 및 영향을 검토하고 있다.

다단계할당표집방식

2005년 통계청 추계인구 자료를 활용하여, 연령별/성별 유선 인터넷 이용률을 추가적으로 계산하여 연령별/성별 추정 인구를 산정하고 이를 모두 합하여 모집단 규모를 추정하였다. 모집단 규모는 총 32,615, 274명으로 파악되었다. 이를 성별과 연령을 할당 기준으로 하여 다단계 할당 표집 방식을 이용하였다. 우선적으로는 유선인터넷 아용률을 적용하여 성/연령별 인터넷 이용 인구를 추정했으며 뒤이어 표본수 1000명에 대해서 성/연령별로 그에 해당되는 인원을 2단계로 다시 할당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