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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아이템 거래에 대한 조사, 2005

한영
Data Type
Survey data
ID Number
A1-2005-0030
Title
Survey on Game Item Trading, 2005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99
Citation
Tak, Hee-Sung. Survey on Game Item Trading, 2005 [Dataset].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Produce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istributors], 2007-10-22, A1-2005-0030, V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99
Principal Investigator(s)
Tak, Hee-Sung /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Producer(s)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Fundings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Copyright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Depositor(s)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Date of Deposit
2007-06-27
Distributo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ate of Distribution
2007-10-22
Version
V1.0
Date of Version
2017~~
Abstract
이 조사연구는 인터네상 거래대상이 되고 있는 각종 전자정보를 아무런 대가없이 불법적으로 복제하거나 절취해가는 불법행위가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 발생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적 문제가 어느 정도 심각한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전자정보와 관련하여 현재 마련되어 있는 법률에 의한 전자정보의 침해행위의 규제방안을 먼저 검토하고 난 후, 현행 형법에 의한 가벌범위 내의 행위로서 전자정보 절취행위를 포섭할 필요성이 있는가의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온라인 게임 또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각종 아이템이나 사이버머니와 관련한 피해의 규모와 1인당 피해액의 정도, 피해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범죄에 연관되게 된 동기, 범죄피해유형, 범행 인지 이우희 사법처리 방식 및 처리결과, 아이템 현금거래의 규모와 실태, 아이템에 대한 소유인식 등을 조사내용으로 하고 있다.
Keywords
computer gamescyber crimejuvenile crimeonline games
Topics
Information/ Communization
Date of Collection
2005-08-26~2005-09-10
Countries
대한민국 (KOR)
Unit of Analysis
개인
Universe
온라인 게임참여자 중 아이템 현금거래 경험자
Time Method
횡단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Data Collector(s)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Mode of Data Collection
인터넷을 이용한 자기기입식 조사 : 대형 포털사이트에 배너형식으로 설문조사내용을 업로드
Sampling Procedure
목적적 표본추출

현재 온라인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의 수를 모집단으로 해서 표본수를 산출하고 그 가운데 온라인 게임으로 인한 피해를 경험한 사람들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원칙일 것이나, 본 연구조사의 규모가 상당히 제한적 이어서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된 바, 온라인 게임으로 인한 불법행위의 유형, 피해의 구체적인 내용과 규모, 아이템에 대한 인식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실제 온라인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아이템을 현금으로 거래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만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에 대하여 각각 피해와 가해의 경험과 관련한 내용을 조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분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Number of Cases
700 (유효사례)
Extent of Collection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Language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Availability Status
Public Use
Notes
"온라인 게임경험"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서 설문에 응한 사람들 가운데 444명을 스크리닝 한 후 다시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경험"을 묻는 질문을 통해 1218명을 스크리닝하여 스크리닝을 통과한 조사대상자 7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File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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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희성. 2005. 전자정보 침해의 실태와 법적 규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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