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아이템 거래에 대한 조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5-0030
자료명(국문)
게임아이템 거래에 대한 조사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99
연구과제명
전자정보절도의 실태와 법적규제에 관한 연구
연구책임자
탁희성,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7-06-27
자료공개일
2007-10-22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연구는 인터네상 거래대상이 되고 있는 각종 전자정보를 아무런 대가없이 불법적으로 복제하거나 절취해가는 불법행위가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 발생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적 문제가 어느 정도 심각한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전자정보와 관련하여 현재 마련되어 있는 법률에 의한 전자정보의 침해행위의 규제방안을 먼저 검토하고 난 후, 현행 형법에 의한 가벌범위 내의 행위로서 전자정보 절취행위를 포섭할 필요성이 있는가의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온라인 게임 또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각종 아이템이나 사이버머니와 관련한 피해의 규모와 1인당 피해액의 정도, 피해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범죄에 연관되게 된 동기, 범죄피해유형, 범행 인지 이우희 사법처리 방식 및 처리결과, 아이템 현금거래의 규모와 실태, 아이템에 대한 소유인식 등을 조사내용으로 하고 있다.
키워드
컴퓨터게임사이버범죄청소년범죄온라인게임
주제분류
정보화와 커뮤니케이션
자료수집기간
2005-08-26~2005-09-1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온라인 게임참여자 중 아이템 현금거래 경험자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수집방법
인터넷을 이용한 자기기입식 조사 : 대형 포털사이트에 배너형식으로 설문조사내용을 업로드
표본추출방법
목적적 표본추출

현재 온라인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의 수를 모집단으로 해서 표본수를 산출하고 그 가운데 온라인 게임으로 인한 피해를 경험한 사람들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원칙일 것이나, 본 연구조사의 규모가 상당히 제한적 이어서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된 바, 온라인 게임으로 인한 불법행위의 유형, 피해의 구체적인 내용과 규모, 아이템에 대한 인식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실제 온라인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아이템을 현금으로 거래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만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에 대하여 각각 피해와 가해의 경험과 관련한 내용을 조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분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표본크기
700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기타사항
"온라인 게임경험"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서 설문에 응한 사람들 가운데 444명을 스크리닝 한 후 다시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경험"을 묻는 질문을 통해 1218명을 스크리닝하여 스크리닝을 통과한 조사대상자 7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인용서식
탁희성, . 게임아이템 거래에 대한 조사 [데이터 세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10-22, A1-2005-0030,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99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50030.pdf
설문지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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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50030.pdf
코드북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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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희성. 2005. 전자정보 침해의 실태와 법적 규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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