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 학생

초록

「학교생활에 대한 인식조사」는 형사정책연구원이 학교 주변 폭력 실태와 심각성을 파악하고 현재 시행 중인 스쿨폴리스제도와 교내 CC TV 설치 등 여러 가지 대응방안들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조사이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실제와는 다를 수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 조사는 학교폭력의 피해자이자 당사자인 학생들과 그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학교폭력에 대한 구체적 인지 수준에 대한 연구와 보다 객관적인 차원의 대응방안 마련에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자료는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학교폭력 심각성, 학교폭력 대응방안, 학교의 특성과 환경, 예방조치 현황, 학교 내 폭력서클,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 교사들과의 관계,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가해경험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규모비례표본추출

각 지역별 학생 수의 대체적인 비율을 토대로 표본 학교를 뽑아 각 학교내에서 일정 수의 학생 표본을 추출한 다음 이에 비례하여 교사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서울특별시가 22.6%(638명), 경기도 21.0%(594명), 부산광역시가 8.2%(231명), 경상남도가 8.1%(229명)등의 비율로 이루어졌다. 남학생과 여학생 비율도 각각 56.0% 43.8%였으며 학교별로는 중학생이 50.5%, 고등학생이 49.5%였다. 고등학교는 다시 실업계, 인문계, 특수목적 고등학교로 세분되는데 학교 전국적 비율에 대략 비례하도록 표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