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 학생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5-0027
자료명(국문)
학교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 학생
자료명(영문)
Survey on School Life : Students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97
연구과제명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학생 및 교사들의 인지도 연구
연구책임자
황지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전문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7-06-27
자료공개일
2007-10-22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학교생활에 대한 인식조사」는 형사정책연구원이 학교 주변 폭력 실태와 심각성을 파악하고 현재 시행 중인 스쿨폴리스제도와 교내 CC TV 설치 등 여러 가지 대응방안들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조사이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실제와는 다를 수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 조사는 학교폭력의 피해자이자 당사자인 학생들과 그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학교폭력에 대한 구체적 인지 수준에 대한 연구와 보다 객관적인 차원의 대응방안 마련에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자료는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학교폭력 심각성, 학교폭력 대응방안, 학교의 특성과 환경, 예방조치 현황, 학교 내 폭력서클,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 교사들과의 관계,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교폭력 가해경험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학교학교폭력청소년갱폭행학교생활학원폭력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5-09-27~2005-10-2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 리서치인터내셔널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와 우편조사 병행
표본추출방법
규모비례표본추출


각 지역별 학생 수의 대체적인 비율을 토대로 표본 학교를 뽑아 각 학교내에서 일정 수의 학생 표본을 추출한 다음 이에 비례하여 교사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서울특별시가 22.6%(638명), 경기도 21.0%(594명), 부산광역시가 8.2%(231명), 경상남도가 8.1%(229명)등의 비율로 이루어졌다. 남학생과 여학생 비율도 각각 56.0% 43.8%였으며 학교별로는 중학생이 50.5%, 고등학생이 49.5%였다. 고등학교는 다시 실업계, 인문계, 특수목적 고등학교로 세분되는데 학교 전국적 비율에 대략 비례하도록 표본하였다.
표본크기
2,822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학생 및 교사들의 인지도 연구」는 학생(A1-2005-0027), 교사(A1-2005-0028) 자료로 구성되어있음.
자료인용서식
황지태, . 학교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 학생 [데이터 세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10-22, A1-2005-0027,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97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50027.pdf
설문지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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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50027.pdf
코드북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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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지태. 2005.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학생 및 교사들의 인지도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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