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사건처리절차 및 보호처분집행과정에서 부모참여에 관한 설문조사 : 소년부판사

초록

「보호관찰집행과정에서 부모참여에 관한 설문조사」는 형사정책개발연구원이 소년사건처리절차 및 보호처분집행과정에서 비행 청소년의 부모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부모교육명령제도의 도입에 대한 실무자들의 의견을 파악하여 그 타당성과 방법을 탐색하고자 실시한 조사이다. 이 조사는 비행청소년과 부모를 가장 가까이서 경험하는 보호관찰직 직원과 소년부 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함으로써, 현재 부분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현재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비행청소년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도 검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자료는 소년부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비행청소년 부모참여명령판결,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심리참석, 부모참여장애요인, 특별교육명령제도 등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전수조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전국적으로 소년사건을 담당하는 판사는 13개 법원에 19명으로, 서울가정법원에 3명, 광주가정지원, 대전지방법원, 부산가정지원, 전주지방법원에 각각2명씩의 소년부판사가 배속되어 있으며, 이외의 법원에는 각 1명씩의 소년부 판사가 배속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지역의 법원에 적어도 1명 이상의 소년부판사를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서울가정법원의 경우 사건수가 많고, 소년부판사가 3명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2명의 소년부판사가 조사대상에 포함되었다. 전국 19명의 소년부판사 중 14명의 소년부판사가 최종적인 조사대상에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