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보호관찰집행과정에서 부모참여에 관한 설문조사」는 형사정책개발연구원이 소년사건처리절차 및 보호처분집행과정에서 비행 청소년의 부모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부모교육명령제도의 도입에 대한 실무자들의 의견을 파악하여 그 타당성과 방법을 탐색하고자 실시한 조사이다. 이 조사는 비행청소년과 부모를 가장 가까이서 경험하는 보호관찰관과 소년부 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함으로써, 현재 부분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현재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비행청소년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도 검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자료는 소년보호기관에 근무하는 보호관찰직 직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비행청소년 부모와의 접촉, 부모의 참여와 개입, 특별교육명령제도 등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