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본 연구는 비행 경험이 있는 청소년을 중심으로 이들의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여 청소년의 성별 비행 경험과 비행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기초하여 여자 청소년의 고유한 경험과 비행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여자 비행청소년의 교육과 처우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여자 청소년의 성별 특성을 고려한 처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첫째, 청소년의 비행 원인은 성별로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비행 유형 및 자아존중감, 약물의존, 정서적 문제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셋째, 여자 청소년의 어린 시절 범죄피해(성적 학대) 경험은 이후 범죄 경력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넷째, 여자비행청소년은 교육과 처우에 있어서 어떤 필요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