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폭력배의 소득원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조직폭력배 소득원의 종류, 규모 그리고 그 운용 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내용은 5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소득원의 종류와 관련된 조사내용이다. 둘째, 소득원 규모와 관련된 조사내용이다. 셋째, 소득원 운용과 관련하여서는 크게 조직내부관리 부분과 조직환경관리 부분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넷째, 조직에 대한 기본정보를 조사하였다. 다섯째, 설문 응답자에 대한 기초자료와 수용상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판단표본추출과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설문조사의 모집단 2005년 말 기준으로 총 35개 교도소(8개 구치소 포함)에 수감되어 있는 655명의 기결수이다. 이들 교도소 중 조직폭력 관련 수감자가 있는 교도소 6곳을 선택하였다. 조직폭력 수감자들은 자신의 활동지와 일정거리를 두고 수감되고 있는 규정을 고려하여 표출 대상을 분산시켰으며 최종적으로 안양, 대전, 광주, 순천, 대구, 부산 교도소내에 수감된 조직폭력사범 전원을 설문조사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그 숫치는 240명이다. 최종적으로 설문에 응한 조사대상자는 109명이었다.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위한 표본추출 방식은 복수의 방법들이 결합된 형태라고 평가할 수 있는데, 판단표본추출과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법이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