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피해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실질적인 보호 및 지원대책 수립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초록

본 연구는 범죄피해지원기관 실무자와 피해부모를 대상으로 범죄피해 청소년의 실태분석과 피해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청소년 범죄피해자의 보호와 지원체계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범죄피해 청소년에 대한 외국의 보호 및 지원체계에 대한 대책들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범죄피해 청소년에 대한 보호 및 지원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첫째, 범죄피해 청소년의 실태분석과 피해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청소년기의 범죄피해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려고 했다. 둘째, 범죄피해지원기관 실무자와 피해부모에 대한 심층면접 및 정책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청소년 범죄피해자의 보호와 지원체계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려 했다. 셋째, 범죄피해 청소년에 대한 시래조사, 범죄피해 지원 실무자와 피해청소년 부모에 대한 청소년의 피해 회복과 보호 및 지원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자료이용안내

「범죄피해 청소년에 대한 보호방안 및 지원체계 연구」는 관련기관 실무자(A1-2006-0020), 피해청소년 학부모 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나, 현재 KOSSDA에서는 실무자 자료만 이용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