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피해자지원센터 운영 현황 조사 : 센터

초록

이 조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범죄피해자지원센터가 각 지역의 범죄피해자의 필요에 근거한 범죄피해자지원활동을 안정적이고 쳬계적으로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위해 실시되었다. 따라서 지난 1년간 운영되었던 전국의 범죄피해자지원센터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피해자 지원활동의 현황을 파악하고, 운영상의 문제점과 대책을 살펴봄으로써, 범죄피해자지원센터가 명실상부하게 범죄피해자들의 정신적, 경제적 피해와 고통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방안들을 조사 및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범죄피해자지원센터의 현황과 활동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는 두 가지 방식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본 조사는 센터 운영현황 조사를 위해 센터의 사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무국장을 대상으로 센터별 특징 조사를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의 내용은 범죄피해자지원센터의 일반적 현황, 조직 및 인력구조, 예산현황, 그리고 피해자에 대한 직접지원활동 및 관련활동 등을 중심으로 운영 및 활동현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