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보호관찰대상자 평가조사

초록

이 조사의 목적은 보호관찰대상자의 실질적인 문제와 필요를 파악하여 이들의 재범가능성을 예측할 있는 평가 체계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보호관찰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재범위험성 수준의 분류와 이들의 필요에 부합하는 처우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해주는 분류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재범 발생의 수준을 낮추는 것이다. 조사대상자들의 재범 위험성 요인과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면담조사평가표가 개발되어 설문지로 사용되었다. 조사평가표는 범죄경력, 가정환경, 성장과정, 학교생활 및 직장생활, 사회성, 사교기술, 건강상태, 정서적 안정상태, 교육수준, 직업,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정신능력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수도권의 보호관찰소(서울4곳, 수원1곳)의 보호관찰소의 관리대상이 되고 있는 대상자 500명을 선정하였다. 대표성 문제와 일반화 문제를 고려할때 전국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범위를 수도권에 국한한 이유는 무엇보다 대다수의 보호관찰대상자들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며, 다양한 범죄자들과 욕구를 가진 보호관찰대상자들이 다른 지역에 보다 많기 때문에 보호관찰대상자들의 일정수준 이상의 일반적 설명력을 인정할 수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