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수형자 처우에 관한 욕구조사 : 수형자

초록

「장기수형자 처우에 관한 욕구조사」는 한국 장기수형자의 처우설계에 적합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이 조사는 장기수형자와 교도행정 직원들의 구체적 욕구에 대한 정보와 수형자 관리의 원칙과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한국 교도 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장기수형자와 교도 행정직원 양측 모두의 의견이 정책수립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두 집단 각각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그 설문지는 장기수형자 처우의 프로그램 실태 및 필요성과 프로그램 별 (교도작업, 직업훈련, 학과교육, 정서 및 정신교육, 종교프로그램, 사회와의 연계강화, 의료서비스, 가족관계 강화, 법, 규칙의 강화, 출소 후 사회복귀 준비 등) 개선사항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규모비례확률표본추출

장기수형자의 특성을 연령대, 전과유무, 형기, 누진급수 별로 구분하여 모집단 비례 표본을 선정하고, 이러한 특성별 전체 모집단 수의 비율에 근거하여 표본을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