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응 지원을 위한 설문조사

초록

이 조사는 여성범죄자의 재범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여성출소자의 사회적응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되었으며, 여성 재소자와 남성 재소자의 특성과 사회적응에 대한 비교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이 조사는 출소자의 사회적응 지원을 위한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성별 특성에 따른 고려가 어느 정도 필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 설문지는 여성범죄의 발생 추이, 여성 수형자와 남성 수형자의 특성, 학대경험, 교도소 생활 및 처우 요구사항, 출소 후 지원에 대한 필요, 출소자의 갱생보호 현황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설문조사 대상자는 기결 남녀 수형자로 한정하였고, 출소와 관련된 계획이 보다 구체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출소예정기간이 1년 이내인 경우로 한정하였다. 또한 여성 수형자와 남성 수형자의 특성과 필요를 비교하기 위해 여성 수형자와 남성 수형자의 숫자를 비슷하게 표집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자는 먼저 교정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관을 선정하였으며, 각 구치소에 수감되어 있는 기결 여자 수형자는 비교적 형기가 짧고 초범인 경우가 많으므로 조사대상에 이들을 일정 비율 포함시켰고, 남자 수형자는 직업훈련 시설인 청주교도소와 초범수 수용시설인 의정부교도소를 먼저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