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최근 북한을 탈출한 상당수의 주민들이 한국으로의 입국을 결정하고 있고, 그 수는 2006년 현재 약 1만 여 명에 이르고 있다. 북한 이탈주민들은 한국사회에 적응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데, 그 중 하나가 범죄피해 현상이다. 이 조사는 북한이탈주민의 범죄피해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범죄피해 인식, 사회적 반응을 점검함으로써 범죄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본 설문지로서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및 사회경제적 특성, 범죄 일반에 대한 태도와 인식, 사기범죄 피해 경험자의 피해사항을 담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부록 설문지로서 사기 이외의 범죄피해 경험자 관련 피해사항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