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실태 및 지원방안연구 : 장애청소년 (시각장애)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6-0041
자료명(국문)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실태 및 지원방안연구 : 장애청소년 (시각장애)
자료명(영문)
Survey on the Welfare Need and Support Measures for Youths : Disabled Youths (Visual Impairments)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69
연구과제명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실태 및 지원방안연구
연구책임자
김경준,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김지혜, 대진대학교 교수
류명화,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사무총장
정익중, 덕성여자대학교 교수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7-08-20
자료공개일
2007-09-14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 실태 및 지원방안연구」는 한국청소년개발원이 인권개념에 기초하여 청소년 복지욕구 및 문제를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하여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학생청소년, 근로청소년, 가출청소년, 장애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시각장애가 있는 장애청소년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생존욕구, 발달욕구, 보호욕구, 참여욕구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 욕구 개념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의식주, 의료보건 및 건강, 가족, 학교, 동네, 직장에서의 일상적 경험, 교육활동, 문화활동, 정보활동, 여가활동, 취미활동, 지역사회서비스, 인권, 참여의식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건강상태자아상청소년비행청소년흡연청소년음주사회적지지가정환경부모자녀관계가정폭력주거환경아르바이트학교생활학원폭력인터넷이용여가활동진로선택청소년시설청소년복지인권학생참여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5-04-24~2006-05-31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특수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설문조사가 어려운 경우 학부모 대상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
표본크기
100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실태 및 지원방안연구」는 학생청소년(A1-2006-0036), 근로청소년(A1-2006-0037), 가출청소년(A1-2006-0038), 장애청소년-뇌병변, 지체, 청각장애(A1-2006-0039), 장애청소년-정신지체(A1-2006-0040), 장애청소년-시각장애(A1-2006-0041) 자료로 구성되어있음.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경준, 김지혜, 류명화, 정익중.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실태 및 지원방안연구 : 장애청소년 (시각장애)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09-14, A1-2006-0041,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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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변수
q34
응답자 성별
q38_a
응답자 연령
q38_b
응답자 학년
q39
응답자 학교수준
q40
응답자 가정의 경제형편
q43
부모의 혼인상태
q44
부모와 동거여부
q45_f
부친 학력
q45_m
모친 학력
q46
동거가족수 (응답자 제외)
개인적 사항
id
응답자 아이디
q35
응답자 거주지역
q36
장애가 있는지 여부
q36_1
장애종류
q36_2
장애급수
q36_3
재활보조기구 사용여부
q36_4
사용하는 재활보조기구
q37
장애의 주된 원인
q37_1
구체적인 사고의 원인
q41
국민기초생활보장제 급여를 받는지 여부
q42
무료급식지원을 받는지 여부
q47_1
동거가족여부1: 조부
q47_2
동거가족여부2: 조부
q47_3
동거가족여부3: 부친
q47_4
동거가족여부4: 모친
q47_5
동거가족여부5: 친구
q47_6
동거가족여부6: 친척
q47_7
동거가족여부7: 다른 성인
q47_8
동거가족여부8: 여자형제
q47_9
동거가족여부9: 남자형제
q47_10
동거가족여부10: 기타
q48
응답자 성적
q49
월평균 용돈액수
q50_1
용돈출처1: 부모님
q50_2
용돈출처2: 사회복지기관
q50_3
용돈출처3: 아르바이트
q50_4
용돈출처4: 모아둔 돈
q50_5
용돈출처5: 빌리거나 얻는다
q50_6
용돈출처6: 훔치거나 빼앗는다
q50_7
용돈출처7: 구걸/앵벌이
q50_8
용돈출처8: 원조교제/성매매
1. 의식주, 의료/보건 및 건강
의식주
q1_1
지난 1년간 의식주 생활1: 하루종일 아무것도 먹지 못한 적 있다
q1_2
지난 1년간 의식주 생활2: 식사 규칙적으로 함
q1_3
지난 1년간 의식주 생활3: 계절에 맞지 않는 옷 착용
q1_4
지난 1년간 의식주 생활4: 혼자 사용하는 내방
q1_5
지난 1년간 의식주 생활5: 잘 곳없거나 밖에서 잠
의료 및 보건
q2
지난 1년내 건강검진 받았는지 여부
q3_1
지난 1년간 질병/사고유무1: 각종사고
q3_2
지난 1년간 질병/사고유무2: 충치 및 잇몸
q3_3
지난 1년간 질병/사고유무3: 위장 및 내과
q3_4
지난 1년간 질병/사고유무4: 성관련
q3_5
지난 1년간 질병/사고유무5: 만성질환
q3_6
지난 1년간 질병/사고유무6: 백혈병/암
q3_7
지난 1년간 질병/사고유무7: 피부질환
q3_8
지난 1년간 질병/사고유무8: 없음
q3_a
질병 사고에 대한 치료여부
q3_b
치료를 받지 못한 이유
일탈행위
q5
일탈행위 빈도: 흡연
q6
일탈행위 빈도: 음주
id
응답자 아이디
q7
자살행위/자살기도 한 적 있는지 여부
q7_1
일탈행위 빈도: 자살
자아존중감
q4_1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1: 다른사람처럼 가치있다
q4_2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2: 좋은자질을 많이 가지고 있다
q4_3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3: 나는 실패한 사람이다
q4_4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4: 남들이 하는만큼 일 잘할 수 있다
q4_5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5: 자랑스러워할만한 것이 별로 없다
q4_6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6: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태도를 가지고 있다
q4_7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7: 나 자신에 만족한다
q4_8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8: 나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 부족하다
q4_9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9: 나 자신이 쓸데없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q4_10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10: 내가 유능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2. 가족, 학교, 동네, 직장(아르바이트)
가족
부모의 도움
q8_1_a
나를 사랑하고 돌봐준다1: 부모님
q8_2_a
나의 능력을 존중해준다1: 부모님
q8_3_a
의논후 도움이 된다1: 부모님
q8_4_a
내가 필요할때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주거나 빌려준다1: 부모님
형제자매의 도움
q8_1_b
나를 사랑하고 돌봐준다2: 형제자매
q8_2_b
나의 능력을 존중해준다2: 형제자매
q8_3_b
의논후 도움이 된다2: 형제자매
q8_4_b
내가 필요할때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주거나 빌려준다2: 형제자매
친척의 도움
q8_1_c
나를 사랑하고 돌봐준다3: 친척
q8_2_c
나의 능력을 존중해준다3: 친척
q8_3_c
의논후 도움이 된다3: 친척
q8_4_c
내가 필요할때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주거나 빌려준다3: 친척
가정교육
q9_1
사회화과정1: 부모님은 내가 집에 없을때 어디에 누구와 함께 있는지 알고계신다
q9_2
사회화과정2: 내가 몇시에 들어오는지 알고 계신다
q9_3
사회화과정3: 내가 어른없이 혼자 집에 있을 때 전화를 하신다
q9_4
사회화과정4: 내가 올바른 행동을 했을 때 칭찬해 주신다
q9_5
사회화과정5: 내가 학교에서 공부를 잘할 때 칭찬해 주신다
q9_6
사회화과정6: 내가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것도 도와주는 편이다
q9_7
사회화과정7: 내가 해야하는 일을 일일히 간섭하는 편이다
q9_8
사회화과정8: 내가 부모님의 뜻대로만 생활하도록 강요한다
가정폭력
q10_1
부모의 양육태도1: 부모님의 발에 차이거나 깨물리거나 주먹에 맞았다
q10_2
부모의 양육태도2: 부모님이 휘두르는 몽둥이나 굵은 막대기,혁대로 맞았다
q10_3
부모의 양육태도3: 부모님이 칼이나 흉기로 나를 위협했다
q10_4
부모의 양육태도4: 내가 수치심과 모욕감을 느낄 정도로 꾸짖었다
q10_5
부모의 양육태도5: 너만 없으면 속편할것이다 하는 말을 하였다
q10_6
부모의 양육태도6: 부모님이 외출하여 어두워질때까지 나 혼자 집을 본적이 있다
q10_7
부모의 양육태도7: 나는 더러운 옷을 입고 지내거나 습기찬 이부자리에서 잠을 잔적 있다
q10_8
부모의 양육태도8: 부모님이 내가 고열나거나 아파도 그냥 내버려둔적이 있다
q10_9
부모의 양육태도9: 부모님은 내가 이유없이 학교에 결석해도 아무말 안한다
q10_10
부모의 양육태도10: 집안 내에서 부모님이 때리는 것을 본적이 있다
q10_11
부모의 양육태도11: 부모님이 서로 욕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가족관계
q11_1
가족간 관계1: 우리 가족 구성원들은 진정으로 서로를 보살핀다
q11_2
가족간 관계2: 나는 한순간도 우리 가족과 함께 있기가 싫다
q11_3
가족간 관계3: 나는 우리 가족과 잘 지낸다
q11_4
가족간 관계4: 우리 가족안에서 나는 나선 사람같이 느껴진다
q11_5
가족간 관계5: 우리 가족에게는 싸움이 자주 일어나는 것 같다
q11_6
가족간 관계6: 나는 우리가족이 자랑스럽다
학교
친구,선후배,선생님의 도움
q8_1_d
나를 사랑하고 돌봐준다4: 학교친구, 선후배
q8_1_e
나를 사랑하고 돌봐준다5: 학교선생님
q8_2_d
나의 능력을 존중해준다4: 학교친구, 선후배
q8_2_e
나의 능력을 존중해준다5: 학교선생님
q8_3_d
의논후 도움이 된다4: 학교친구, 선후배
q8_3_e
의논후 도움이 된다5: 학교선생님
q8_4_d
내가 필요할때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주거나 빌려준다4: 학교친구, 선후배
q8_4_e
내가 필요할때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주거나 빌려준다5: 학교선생님
지역사회의 도움
q8_1_f
나를 사랑하고 돌봐준다6: 사회복지사,상담원등 전문가
q8_2_f
나의 능력을 존중해준다6: 사회복지사,상담원등 전문가
q8_3_f
의논후 도움이 된다6: 사회복지사,상담원등 전문가
q8_4_f
내가 필요할때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주거나 빌려준다6: 사회복지사,상담원등 전문가
학교폭력
q12_1
지난 1년동안 학교폭력경험1: 듣기 싫은 별명을 듣고 놀림받거나 조롱당한 적이 있다
q12_2
지난 1년동안 학교폭력경험2: 고의적으로 따돌림 받거나 골탕을 먹은 적이 있다
q12_3
지난 1년동안 학교폭력경험3: 협박이나 위협을 받은 적이 있다
q12_4
지난 1년동안 학교폭력경험4: 나에게 겁을 주거나 때려서 돈이나 물건을 빼앗긴 적이 있다
q12_5
지난 1년동안 학교폭력경험5: 손이나 주먹으로 때린 적이 있다
동네
q13_1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1: 우리 동네가 아이들에게 안전
q13_2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2: 이사를 가면 그리원하게 될 것
q13_3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3: 우리 동네 사람들은 서로 도움
q13_4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4: 동네에서 구타당한 적 있음
q13_5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5: 동네에게 흉기로 위협
q14
성추행이나 강간을 당한 경험
q15_1
성폭행 피해 경험사실을 알린 사람1: 피해받은적 없다
q15_2
성폭행 피해 경험사실을 알린 사람2: 가까운 친구
q15_3
성폭행 피해 경험사실을 알린 사람3: 부모/성인
q15_4
성폭행 피해 경험사실을 알린 사람4: 공식적 기관
q15_5
성폭행 피해 경험사실을 알린 사람5: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음
q15_6
성폭행 피해 경험사실을 알린 사람6: 기타
q15_a
피해사실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은 이유
직장(아르바이트)
q16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3. 교육, 문화 및 정보활동, 여가생활
교육
q17
학교생활 적응정도
q18
지난 1년간 결석일수
q19
학교 가고 싶은데 갈 수 없었던 적이 있었는지 여부
q19_1
학교 가고 싶은데 갈 수 없었던 이유
q20
학교생활의 문제점
q21
자신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고 보는지
q21_1
자신이 대학에 진학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
q22
경제적인 이유로 과외나 학원을 못다닌 경험유무
q28_1
장래 희망하는 직업: 1순위
q28_2
장래 희망하는 직업: 2순위
정보활동
q23
컴퓨터 보유 여부
q23_1
인터넷 사용 가능한 컴퓨터 유무
q24_1
이동전화 소유여부
q24_2
PSP 소유여부
q24_3
DMB 소유여부
q24_4
가지고 있지 않다
q25
월평균 통신비용
q25_1
통신비용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
여가활동
q26_1
여가활동: 1순위
q26_2
여가활동: 2순위
q26_3
여가활동: 3순위
q26_a1
희망하는 여가활동: 1순위
q26_a2
희망하는 여가활동: 2순위
q26_a3
희망하는 여가활동: 3순위
q27_1
여가활동 어려운 점1: 시간이 부족하다
q27_2
여가활동 어려운 점2: 비용이 부담된다
q27_3
여가활동 어려운 점3: 함께 할 사람이 없다
q27_4
여가활동 어려운 점4: 적절한 장소및 시설이 없다
q27_5
여가활동 어려운 점5: 정보를 얻기가 어렵다
q27_6
여가활동 어려운 점6: 프로그램이 마땅치 않다
q27_7
여가활동 어려운 점7: 교통혼잡 및 이용교통수단이 불편하다
q27_8
여가활동 어려운 점8: 여가시설 내 편의시설이 부족하다
q27_9
여가활동 어려운 점9: 건강이나 체력이 부족하다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
q29_a1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1: 문화의 집, 청소년수련관
q29_a2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2: 청소년 수련원, 유스호스텔
q29_a3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3: 근로 청소년회관
q29_a4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4: 청소년공부방
q29_a5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5: 종합사회복지관(장애인복지관 등)
q29_a6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6: 청소년 자활지원관
q29_a7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7: 쉼터
q29_a8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8: 그룹 홈
q29_a9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9: 성매매 피해여성지원센터
q29_a10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10: 청소년 상담센터
q29_a11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11: 자원봉사센터
q29_a12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12: 고용안정센터
q29_a13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13: 미혼모시설
q29_a14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14: 직업훈련원(구 직업보도원)
q29_a15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15: 박물관
q29_a16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16: 도서관
q29_a17
청소년시설 인지 및 이용여부17: 미술관
q30_a1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1: 개별상담
q30_a2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2: 가족상담
q30_a3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3: 질병상담 및 무료건강검진
q30_a4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4: 치료비 지원
q30_a5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5: 장학금 및 생활비 지원
q30_a6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6: 학업/학습지도
q30_a7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7: 숙식제공
q30_a8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8: 캠프 등 1박 이상 수련활동
q30_a9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9: 문화예술활동
q30_a10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10: 약물예방교육
q30_a11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11: 성교육
q30_a12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인지 및 이용여부12: 인권교육
이용만족도
q29_b1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1: 문화의 집, 청소년수련관
q29_b2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2: 청소년 수련원, 유스호스텔
q29_b3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3: 근로 청소년회관
q29_b4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4: 청소년공부방
q29_b5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5: 종합사회복지관(장애인복지관 등)
q29_b6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6: 청소년 자활지원관
q29_b7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7: 쉼터
q29_b8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8: 그룹 홈
q29_b9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9: 성매매 피해여성지원센터
q29_b10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10: 청소년 상담센터
q29_b11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11: 자원봉사센터
q29_b12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12: 고용안정센터
q29_b13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13: 미혼모시설
q29_b14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14: 직업훈련원(구 직업보도원)
q29_b15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15: 박물관
q29_b16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16: 도서관
q29_b17
청소년시설 이용 만족도17: 미술관
q30_b1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1: 개별상담
q30_b2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2: 가족상담
q30_b3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3: 질병상담 및 무료건강검진
q30_b4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4: 치료비 지원
q30_b5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5: 장학금 및 생활비 지원
q30_b6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6: 학업/학습지도
q30_b7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7: 숙식제공
q30_b8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8: 캠프 등 1박 이상 수련활동
q30_b9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9: 문화예술활동
q30_b10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10: 약물예방교육
q30_b11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11: 성교육
q30_b12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이용 만족도12: 인권교육
이용희망
q29_a
가장 이용하고 싶은 청소년 시설: 1순위
q29_b
가장 이용하고 싶은 청소년 시설: 2순위
q30_a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중 가장 필요한 것
q30_b
민간단체 복지서비스 중 두 번째로 필요한 것
4. 인권과 참여의식
인권의식
q31_1
청소년 인권의식1: 나는 청소년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를 잘 알고 있다
q31_2
청소년 인권의식2: 학교에서 중요한 문제결정시 우리의견을 존중해준다
q31_3
청소년 인권의식3: 학교방송/신문에 나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q31_4
청소년 인권의식4: 성적이나 집안환경에 관계없이 학생회 대표로 나갈 수 있다
q31_5
청소년 인권의식5: 징계를 받게 되었을 때 내가 설명하고 변호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q31_6
청소년 인권의식6: 학교에서 양심에 따른 행동의 자유,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q31_7
청소년 인권의식7: 단체활동을 어떠한 규제나 간섭없이 할 수 있다
q31_8
청소년 인권의식8: 진학문제결정시 부모님의 의견이 반영
q31_9
청소년 인권의식9: 내 적성에 맞는 문화예술활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q31_10
청소년 인권의식10: 사회활동 참여시 부모님 제재를 많이 받는다
q31_11
청소년 인권의식11: 사회문제에 대해 의견을 말할 수 있는 통로가 있다
참여의식
q32_1a
청소년 사회참여 참여도1: 청소년관련 문제에 대해 의견/소감을 밝힘
q32_2a
청소년 사회참여 참여도2: 청소년관련 정책과 행정에 공식적인 의견 제시
q32_3a
청소년 사회참여 참여도3: 청소년의 능력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회활동 하는것
q32_4a
청소년 사회참여 참여도4: 스스로의 힘으로 경제활동 하는것
q32_5a
청소년 사회참여 참여도5: 여가문화행사를 직접기획하는것
q32_1b
청소년관련문제 의견,소감 견해 밝힘
q32_2b
청소년정책공식적 의견제시
q32_3b
사회적 활동참여
q32_4b
스스로 경제적 활동
q32_5b
여가문화생활
q33_1
사회활동 참여의식1: 타인과 소수존중
q33_2
사회활동 참여의식2: 선택과참여의사회현실적도움
q33_3
사회활동 참여의식3: 차뱔과 인권침해 나랑 상관없는 일
q33_4
사회활동 참여의식4: 차별과 인권침해 나는 해결할 힘 없다
q33_5
사회활동 참여의식5: 정부나 인권단체가 해야할 일

김경준 ; 김지혜 ; 류명화 ; 정익중. 2006.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 실태와 지원방안. 한국청소년개발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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