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 실태 및 지원방안연구」는 한국청소년개발원이 인권개념에 기초하여 청소년 복지욕구 및 문제를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하여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학생청소년, 근로청소년, 가출청소년, 장애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정신지체를 가진 장애청소년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생존욕구, 발달욕구, 보호욕구, 참여욕구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 욕구 개념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의식주, 의료보건 및 건강, 가족, 학교, 동네, 직장에서의 일상적 경험, 교육활동, 문화활동, 정보활동, 여가활동, 취미활동, 지역사회서비스, 인권, 참여의식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