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생활연구에 관한 조사

초록

농촌에 거주하던 사람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이주하고 있다. 도시로의 인구이동으로 인한 농촌사회 내 가족관계, 공동체 구조, 사회적 관계의 변화는 농촌거주민들의 생활방식과 가치관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조사는 농촌거주민들의 생활과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크게 농촌 거주민들의 일상생활, 사회적 태도, 그리고 종교생활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일상생활 부문은 거주기간, 이주경험, 이주계획, 품앗이, 품팔이, 외출, 토지자산, 농사수입, 부업, 부채, 직업, 전직경험, 전직의사, 주관적 계층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사회적 태도 부문은 가치관, 인생관, 성별 교육 중요성, 사회적 지원, 사회적 관계, 민간신앙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종교생활 설문들로는 영혼존재에 대한 믿음, 사후세계, 기독교, 기독교 입문 과정, 교회참석 주요동기, 공동체 지도자, 신문구독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