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범죄피해에 관한 전국조사를 1994년부터 매 3년마다 모두 네 차례 실시해왔다. 이 조사는 「한국의 범죄피해에 대한 조사」의 제5차년도 조사로 공식 범죄통계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숨은 범죄를 정확히 파악하고, 범죄피해의 취약성 요인과 범죄문제에 대한 국민의 인식 및 태도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거의 범죄피해실태와의 비교연구를 위해 이전의 네 차례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문항들을 선택적으로 조사에 포함하였다. 그 설문지는 개인의 생활양식 및 일상 활동, 범죄추세, 범죄의 심각성, 범죄문제에 대한 인식과 태도, 범죄예방조치와 경찰의 범죄예방활동에 대한 평가, 범죄유형(자동차 부품절도, 자동차 절도, 주거침입절도, 주거침입강도, 대인절도, 대인강도, 폭행 및 상해, 성폭력과 성희롱)별 피해상황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참조>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1994년부터 매 3년마다 실시해온 「한국의 범죄피해에 대한 조사」시리즈 외에 1990년과 2000년에도 범죄와 관련된 일반인들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이 둘은 조사 대상지역, 조사항목, 그리고 표집방법의 측면에서 다른 다섯의 조사와는 다르게 진행되었기 때문에 「한국의 범죄피해에 대한 조사」 시리즈에서 제외되었다. 특히, 2000년 범죄피해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국제범죄피해조사에 참여하기 위해 이전 방식과는 다르게 국제범죄피해조사방식을 채택하여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