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서는 약물남용자가 상대적으로 많이 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의 7대 주요 도시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약물남용의 실태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약물사용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연구는 어떤 유형의 약물이 주로 남용되는지, 어떤 집단이 약물남용의 가능성이 높은지, 왜 특정 집단의 사람들은 약물을 과다 구입하는지, 그리고 어떤 경로로 그들은 약물을 구입하는지 등을 살펴보고, 도시거주자들이 약물 및 약물정책에 대해 갖는 다양한 의식을 조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조사결과를 기초로 약물남용의 효율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그 설문지는 다섯 가지 유형의 약물(마약, 향정신성의약품, 대마, 유해흡입물질, 환각목적 일반약물)남용의 실태, 약물남용에 대한 의식, 일반시민들의 약물남용에 대한 태도, 약물남용의 환경적 요소, 약물남용의 심각도, 약물남용의 원인 평가 및 약물남용 관련 정책 인지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