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안에 관한 초·중·고 교사 여론조사

초록

1999년 1월 6일 교원노조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가 합법적인 기구로 출범하게 되었다. 「교육현안에 관한 초·중·고 교사 여론조사」는 합법노조의 출범을 앞두고 전교조 광주지부가 교육개혁 정책과 교권신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광주지역 초·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교육현안 해결과제, 정부의 교육개혁 평가, 교직만족도, 자녀 직업으로서 교직 권장의향, 자녀 인성교육 실태, 체벌 필요성, 전교조의 교육개혁 기여도, 전교조의 우선 과제, 교원노조 가입실태, 전교조 출범에 대한 찬반, 근무지의 학교운영실태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