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교통에 관한 종합조사, 1999 : 일반운전자

초록

이 조사는 광주시민들의 교통법규 및 교통질서 준수 실태와 교통의식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실시된 이 조사는 운전자 집단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매번 일반운전자, 택시운전자, 버스운전자 조사로 나뉘어 동시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광주시의 일반운전자를 대상으로 1999년에 수집된 것이며, 이 조사의 설문지는 운전경력, 안전띠 착용 여부, 음주 정도와 음주운전 경험 여부, 음주시 운전행태, 음주운전 처벌경험 여부, 불법주차 단속경험 여부, 광주시민 교통의식수준 평가, 교통신호 준수 실태, 평소 운전습관, 자전거 이용 의향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