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가족생활과 가족에 대한 의식조사 : 스웨덴

초록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6년부터 2009년까지 4년에 걸쳐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등 5 개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가족, 학교, 또래집단, 지역사회, 미디어를 통한 사회화 과정에 대한 국제비교연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각 연도별 세부주제는 다음과 같다.

- 2009년: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의 이론 정립과 사회화 과정 모델연구 (4개년 연구 종합)

이 자료는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의 국제비교연구」의 제1차년도인 2006년에 조사된 것으로서 5개국 중 스웨덴 자료이다. 2006년 조사는 가족 내에서 청소년이 경험하는 사회화 과정을 파악하고 사회변화에 따라 변해가는 사회화의 개념을 이해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 설문지는 가족구조와 가족문화, 가사노동분담구조와 의식,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양육방법, 부모자녀간 의사소통방식, 성 역할 의식 및 자아 정체성, 진로선택, 자립 및 독립, 시민의식, 사회성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수집방법

우편조사 : 설문는 3차에 걸친 발송으로 이루어졌다. 1차발송에서는 협조문과 설문지를 발송했고, 2차 발송에서는 협조문만을 다시 발송해서 설문의 중요성과 협조에 대한 당부를 상기시켰으며, 3차 발송 시에는 다시 협조문과 설문지를 발송했다. 1차발송과 2차발송, 그리고 2차발송과 3차발송사이에는 2주의 시차를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