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6년부터 2009년까지 4년에 걸쳐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등 5 개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가족, 학교, 또래집단, 지역사회, 미디어를 통한 사회화 과정에 대한 국제비교연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각 연도별 세부주제는 다음과 같다.

- 2009년: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의 이론 정립과 사회화 과정 모델연구 (4개년 연구 종합)

이 자료는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의 국제비교연구」의 제1차년도인 2006년에 조사된 것으로서 5개국 중 일본 자료이다. 2006년 조사는 가족 내에서 청소년이 경험하는 사회화 과정을 파악하고 사회변화에 따라 변해가는 사회화의 개념을 이해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 설문지는 가족구조와 가족문화, 가사노동분담구조와 의식,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양육방법, 부모자녀간 의사소통방식, 성 역할 의식 및 자아 정체성, 진로선택, 자립 및 독립, 시민의식, 사회성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