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가족생활과 가족에 대한 의식조사 : 일본

초록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6년부터 2009년까지 4년에 걸쳐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등 5 개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가족, 학교, 또래집단, 지역사회, 미디어를 통한 사회화 과정에 대한 국제비교연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각 연도별 세부주제는 다음과 같다.

- 2009년: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의 이론 정립과 사회화 과정 모델연구 (4개년 연구 종합)

이 자료는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의 국제비교연구」의 제1차년도인 2006년에 조사된 것으로서 5개국 중 일본 자료이다. 2006년 조사는 가족 내에서 청소년이 경험하는 사회화 과정을 파악하고 사회변화에 따라 변해가는 사회화의 개념을 이해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 설문지는 가족구조와 가족문화, 가사노동분담구조와 의식,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양육방법, 부모자녀간 의사소통방식, 성 역할 의식 및 자아 정체성, 진로선택, 자립 및 독립, 시민의식, 사회성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수집방법

방문유치법 (자기기입식 조사) : 조사원이 대상자의 집을 방문하여, 조사의 취지와 응답방법을 설명한 수 설문지를 배포한 다음 조사원이 새롭게 지정한 날에 대상자의 집을 재방문하여 대상자가 기입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층화이단무작위표본추출

표본추출은 주민기본대장을 이용하여 도내의 시구정촌의 인구규모를 기준으로 한 3층으로 구분하고, 인구 규모에 따라 각 층에서 조사지점수를 할당하고 각 층 내의 자치단체에 대해 조사 지점수를 배분하였다. 따라서 67개의 조사지점을 결정하여 800명의 조사대상자가 추출되었다.

기타사항

1) 회수하지 못한 311명의 내역을 살펴 보면, 이사(12명), 장기부재(10명), 일시부재(60명), 주소불명(4명), 거부(207명), 대상 부적격(12명), 기타(6명)이다. 기타의 경우는 장애가 있어서 응답을 할 수 없거나 설문지를 분실한 경우 등이다. 또한 거부의 구체적인 이유는 바쁘기 때문,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모든 질문의 응답을 거절하는 등과 같은 것들이었다.

2)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