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가족생활과 가족에 대한 의식조사 : 한국

초록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6년부터 2009년까지 4년에 걸쳐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등 5 개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가족, 학교, 또래집단, 지역사회, 미디어를 통한 사회화 과정에 대한 국제비교연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각 연도별 세부주제는 다음과 같다.

- 2009년: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의 이론 정립과 사회화 과정 모델연구 (4개년 연구 종합)

이 자료는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의 국제비교연구」의 제1차년도인 2006년에 조사된 것으로서 5개국 중 한국 자료이다. 2006년 조사는 가족 내에서 청소년이 경험하는 사회화 과정을 파악하고 사회변화에 따라 변해가는 사회화의 개념을 이해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 설문지는 가족구조와 가족문화, 가사노동분담구조와 의식,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양육방법, 부모자녀간 의사소통방식, 성 역할 의식 및 자아 정체성, 진로선택, 자립 및 독립, 시민의식, 사회성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층화이단계표본추출

1차 추출단위는 학교, 2차 추출단위는 학급으로 하였고, 표본으로 추출된 학교에서는 한 학급을 표본으로 추출하고, 표본학급 내 전체 학생을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또한 표본설계에서 사용된 층화방법은 지역과 학교유형을 고려하여 전체적으로 12개 층을 구성하였다. 지역별 표본배분은 서울 지역에 20개교를 우선 배분하고, 나머지 학교에 대해서 비례배분하는 방안을 사용하였다. 표본학교는 학생수 확률비례추출방법을, 표본학급은 단순무작위추출법을 적용하였다.

가중치

있음 : 이 조사에서 표본으로 조사된 각 학생에 대한 가중치는 설계가중치, 무응답에 대한 조정, 사후층화에 대한 조정 등의 세 가지 요인을 통합하여 산정되었다. 중학교 조사의 사후층화 조정은 지역구분과 성별구분에 대해 8개 사후흥을 구성하여 조정하였고, 고등학교 조사의 사후층화 조정은 지역구분, 학교유형, 성별구분에 대해 16개 사후층을 구성하여 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