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모바일 미디어 이용현황 조사

초록

이 조사연구는 청소년의 모바일 미디어 의존 결정요인 및 문제행동에 관한 이론적 모형 개발 및 검증을 통해 청소년들의 모바일 미디어 이용에 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과 이러한 이용행태가 청소년의 가치관과 행동양식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의 모바일 미디어 이용행태에 따른 문제행동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진단을 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러한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모바일 미디어 이용과 관련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조사내용은 크게 청소년 자아상, 사회적 지지, 이용동기, 이용행태 및 이용환경의 선택, 이용행태, 이용후 행동결과, 피해 및 가해경험과 휴대전화 이용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인식, 휴대전화 이용현황 등으로 나누어 각 영역별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