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보화 현황 조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6-0028
자료명(국문)
청소년 정보화 현황 조사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11
연구과제명
청소년 정보화 현황과 대응방안
연구책임자
장근영,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원
공동연구자
남주희, 한국청소년개발원 위촉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7-08-20
자료공개일
2007-09-01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온라인 생활현황과 학업, 심리적 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청소년들이 실제로 어떤 곳에서 무슨 활동을 하고 있는지, 그것을 통해서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특히 컴퓨터게임을 즐기는 청소년들의 학업적응 상태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서 컴퓨터게임이 학업성취도에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1차 조사의 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1차 설문조사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설문조사는 제한된 기간에 빠른 표집과 분석을 완료하기 위해서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06년 8월 29일부터 9월 14일까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진행하였다. 전국의 청소년 5000여명을 대상으로 하여 1차 조사에서 부족했던 내용 -인터넷 컨텐츠 유형별 이용비율, 매체유형별 이용비율, 사행성 게임 이용비율 등-을 측정하였다. 5000명을 대상으로 하여 4172명이 유효표본으로 채택되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사를 실시하였다.
1. 청소년들의 정보기기 이용현황과 주된 활동 공간, 활동내용: 주로 하는 게임, 주로 접속하는 커뮤니티, 그 커뮤니티에서 담당한 역할 등.
2. 청소년들이 학교와 또래친구들 사이에서 얼마나 만족하며 적응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정신건강 상태를 살펴보았다.
3. 온라인 라이프스타일 척도를 이용하여 청소년들의 온라인 행동패턴을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청소년들이 즐기는 게임의 특성에 해당하는 적응문제를 살펴보았다.
키워드
청소년정보화인터넷컴퓨터컴퓨터게임온라인커뮤니티사이버스페이스사이버공간인터넷문화인터넷중독학업성적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6-06-12~2006-06-25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학교/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다단계층화표본추출

학교당 1개 학년 단위로 표집되었으며 표집의 구성은 2005년 교육통계연보를 기준으로 산정된 전국 지역별 학교분포를 반영하였다.
표본크기
3,649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장근영, 남주희. 청소년 정보화 현황 조사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09-01, A1-2006-0028,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11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60028.pdf
설문지 (한글)
PDF430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60028.pdf
코드북 (한글)
PDF426.19 kB다운로드

장근영 ; 남주희. 2006. 청소년 정보화 현황과 대응방안. II : 청소년의 온라인 생활과 학업적응 현황. 한국청소년개발원 KSSL Google

Hit165 Download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