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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vey on Youth Informatization, 2006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6-0028-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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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cipal Investigator(s)

Chang, Geun-Young /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Abstract

이 조사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온라인 생활현황과 학업, 심리적 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청소년들이 실제로 어떤 곳에서 무슨 활동을 하고 있는지, 그것을 통해서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특히 컴퓨터게임을 즐기는 청소년들의 학업적응 상태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서 컴퓨터게임이 학업성취도에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1차 조사의 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1차 설문조사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설문조사는 제한된 기간에 빠른 표집과 분석을 완료하기 위해서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06년 8월 29일부터 9월 14일까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진행하였다. 전국의 청소년 5000여명을 대상으로 하여 1차 조사에서 부족했던 내용 -인터넷 컨텐츠 유형별 이용비율, 매체유형별 이용비율, 사행성 게임 이용비율 등-을 측정하였다. 5000명을 대상으로 하여 4172명이 유효표본으로 채택되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사를 실시하였다.
1. 청소년들의 정보기기 이용현황과 주된 활동 공간, 활동내용: 주로 하는 게임, 주로 접속하는 커뮤니티, 그 커뮤니티에서 담당한 역할 등.
2. 청소년들이 학교와 또래친구들 사이에서 얼마나 만족하며 적응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정신건강 상태를 살펴보았다.
3. 온라인 라이프스타일 척도를 이용하여 청소년들의 온라인 행동패턴을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청소년들이 즐기는 게임의 특성에 해당하는 적응문제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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