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초록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한국사회조사연구소(조사 당시 (사)광주사회조사연구소)가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청소년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는 취지 아래 1998년부터 2000년까지는 2년 한 번, 2002년부터는 매년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이다. 이 조사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활을 하고 있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자료는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는 1998년과 2000년에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중소도시와 읍/면 지역을 포함시킴으로써 모든 행정단위의 청소년들을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조사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한국 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를 가능하도록 하였다.

키워드

청소년지역정체성가정환경초등학생체벌용돈통일5.18청소년생활학교생활집단따돌림청소년문화청소년비행왕따청소년범죄컴퓨터사용집단따돌림범죄피해핸드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