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0-0007
자료명(국문)
2000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자료명(영문)
2000 Korean National Youth Survey :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Type A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08
자료시리즈명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과제명
2000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책임자
김순흥,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소장
연구수행기관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일
2006-00-00
자료공개일
2007-00-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한국사회조사연구소(조사 당시 (사)광주사회조사연구소)가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청소년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는 취지 아래 1998년부터 2000년까지는 2년 한 번, 2002년부터는 매년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이다. 이 조사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활을 하고 있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자료는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는 1998년과 2000년에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중소도시와 읍/면 지역을 포함시킴으로써 모든 행정단위의 청소년들을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조사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한국 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를 가능하도록 하였다.
키워드
청소년가정환경지역정체성청소년비행5.18용돈체벌청소년생활청소년의식학교생활컴퓨터사용청소년여가활동청소년가치관청소년일탈핸드폰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0-12-00~2000-12-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광주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 · 고등학교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자료수집방법
슈퍼바이저의 설명과 진행에 따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무선층화집락표본추출
표본크기
743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2000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중고등학생 (가)형(A1-2000-0007), 중고등학생 (나)형(A1-2000-0008), 초등학생 (A1-2000-0009) 이 동시에 시행되었다.
기타사항
“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2004년 4월 “한국사회조사연구소”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순흥, . 2000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데이터 세트].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00-00, A1-2000-0007,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008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00007.pdf
설문지 (한글)
PDF474.55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00007.pdf
코드북 (한글)
PDF602.53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school
학교코드
code
질문형별
v1
응답자 성별
v1_1
응답자 키
v1_2
응답자 몸무게
v2
부모 생존 여부
v2_1
(모친 사망시) 응답자 연령
v2_2
(부친 사망시) 응답자 연령
v3_1
부친 학력
v3_2
모친 학력
v4
부모와 동거 여부
v4_1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현재 같이 사는 사람
v4_2_1
부모님과 떨어져 산 기간 (년)
v4_2_2
부모님과 떨어져 산 기간 (개월)
가족관계
v5_1
형제자매 수: 형(오빠)
v5_2
형제자매 수: 누나(언니)
v5_3
형제자매 수: 남동생
v5_4
형제자매 수: 여동생
v6_1
동거가족 유무: 증조할아버지
v6_2
동거가족 유무: 증조할머니
v6_3
동거가족 유무: 할아버지
v6_4
동거가족 유무: 할머니
v6_5
동거가족 유무: 아버지
v6_6
동거가족 유무: 어머니
v6_7
동거가족 유무: 형(오빠)
v6_8
동거가족 유무: 형수(새언니)
v6_9
동거가족 유무: 누나(언니)
v6_10
동거가족 유무: 매형(형부)
v6_11
동거가족 유무: 조카
v6_12
동거가족 유무: 조카의 배우자
v6_13
동거가족 유무: 삼촌(고모)
v6_14
동거가족 유무: 삼촌(고모)의 배우자
v6_15
동거가족 유무: 외삼촌(이모)
v6_16
동거가족 유무: 동생
v6_17
동거가족 유무: 사촌형제
v6_18
동거가족 유무: 이모의 배우자
v6_19
동거가족 유무: 외할머니
v6_20
동거가족 유무: 기타
v7
아버지와의 사이
v8
어머니와의 사이
v9
형제·자매와의 사이
v10
가족생활 만족도
광주이미지
v11
평소에 [나는 광주사람]이라는 생각을 하는가
v11_1
(평소에 [나는 광주사람]이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 어떤 느낌이 드는가
v12
미래에 광주에서 거주 희망 여부
v12_1
(광주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의 거주희망시) 구체적 지역
v13_1
광주 이미지: 첫 번째
v13_2
광주 이미지: 두 번째
v14
광주의 좋은 점
v15
광주의 나쁜 점
v16
서울말 들었을 때의 느낌
v17
경상도 말 들었을 때의 느낌
v18
전라도 말 들었을 때의 느낌
v19
앞으로 10년후 경상도와 비교시 광주의 발전 여부
v20
앞으로 10년후 충청도와 비교시 광주의 발전 여부
v21
21세기의 광주의 이미지로 가장 바람직한 것
v83
광주시장이라면 가장 먼저 해보고 싶은 것
일상생활
v22_1
하루 평균 수면시간 (시간)
v22_2
하루 평균 수면시간 (분)
v23
안경이나 렌즈의 착용여부
v23_1
(안경 · 렌즈 둘 다 착용하지 않는 경우) 현재 시력
v24
집에 컴퓨터가 있는지 여부
v25_1
PC통신 ID 유무
v25_2
e-mail 계정 유무
v25_3
홈페이지 유무
v25_4
개인용 컴퓨터로 게임해 본 경험
v25_5
컴퓨터로 문서작성해 본 경험
v25_6
PC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한 학습자료 이용 경험
v25_7
PC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한 동호회 참여 경험
v25_8
PC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한 대화방(채팅) 이용 경험
v25_9
청소년 관련 사이트에 게시물 작성 경험
v25_10
인터넷상에서 또래 친구를 비방하는 글 작성해본 경험
v25_11
인터넷상에서 또래 친구가 자신을 비방한 적 있는지 여부
v26_1
하루 평균 컴퓨터 게임시간 (시간)
v26_2
하루 평균 컴퓨터 게임시간 (분)
v27
청소년 보호법에 대한 인지
v28
학생 인권선언에 대한 인지
v29_1
하루 평균 TV시청 시간(시간)
v29_2
하루 평균 TV시청 시간(분)
v30
휴일에 주로 공부하는 장소
v82
월평균 용돈 (천원)
v82_1
용돈은 정기적으로 타는지, 필요할 때마다 타는지
v82_1_1
(정기적으로 용돈을 탈 경우) 며칠에 한 번 타는가
v82_2
용돈 액수 정해져 있는지 여부
v82_3_1
용돈의 용도- 첫 번째
v82_3_2
용돈의 용도- 두 번째
v82_3_3
용돈의 용도- 세 번째
여가/봉사활동
v31
여가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
v31_1_1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 첫 번째
v31_1_2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 두 번째
v32_1
친구들과 만나는 장소: 첫 번째
v32_2
친구들과 만나는 장소: 두 번째
v33_1
여가활동이 어려운 점: 시간이 없다
v33_2
여가활동이 어려운 점: 돈이 없다
v33_3
여가활동이 어려운 점: 같이 할 사람이 없다
v33_4
여가활동이 어려운 점: 특별히 갈 곳이 없다
v33_5
여가활동이 어려운 점: 특별히 할 것이 없다
v33_6
여가활동이 어려운 점: 마음의 여유가 없다
v33_7
여가활동을 하는데 또 다른 어려운 점
v62
민간단체 활동 참여 여부
v63
사회 봉사활동 참여 경험
v63_1_1
(사회 봉사 활동 참여 경험 있는 경우)사회 봉사 활동 내용-첫 번째
v63_1_2
(사회 봉사 활동 참여 경험 있는 경우)사회 봉사 활동 내용-두 번째
v63_1_3
(사회 봉사 활동 참여 경험 있는 경우)사회 봉사 활동 내용-세 번째
v63_2
(사회 봉사 활동 참여 경험 있는 경우)사회봉사 활동 참여 형태
v63_3
(사회 봉사 활동 참여 경험 있는 경우)사회봉사 활동 참여 동기
v63_4
(사회 봉사 활동 참여 경험 있는 경우)앞으로 사회봉사 활동 참여 의향
v63_5
(사회 봉사 활동 참여 경험 없는 경우)앞으로 사회봉사 활동 참여 의향
v63_6
봉사활동이 성적에 반영되는 것에 관한 생각
여가 경험
v34_1_1
PC방에 가본 경험
v34_2_1
만화방에 가본 경험
v34_3_1
비디오방에 가본 경험
v34_4_1
노래방에 가본 경험
v34_5_1
오락실에 가본 경험
v34_6_1
당구장에 가본 경험
v34_7_1
술집에 가본 경험
v34_8_1
카페(다방)에 가본 경험
v34_1_2
지난달에 PC방에 간 횟수
v34_2_2
지난달에 만화방에 간 횟수
v34_3_2
지난달에 비디오방에 간 횟수
v34_4_2
지난달에 노래방에 간 횟수
v34_5_2
지난달에 오락실에 간 횟수
v34_6_2
지난달에 당구장에 간 횟수
v34_7_2
지난달에 술집에 간 횟수
v34_8_2
지난달에 카페(다방)에 간 횟수
지역감정
v35
결혼하지 않을 것 같은 지역
v36
친구하기 싫을 것 같은 지역
v37
지역감정에 대한 느낌
5.18 인식
v38
5 · 18 발생년도 인지 여부
v39
5 · 18 누가 일으켰다고 생각하나
v40
5 · 18에 관한 정의
v41
5 · 18에 대한 생각
TV/신문
v42_1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뉴스
v42_2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쇼오락
v42_3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퀴즈
v42_4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드라마
v42_5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다큐멘터리
v42_6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만화
v42_7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시사
v42_8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스포츠
v42_9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아무거나 다 본다
v42_10
즐겨보는 TV프로그램 -기타
v42_88
즐겨보는 TV프로그램 - TV안본다
v43_1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정치
v43_2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사회
v43_3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교육,입시
v43_4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문화,예술
v43_5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TV,연예
v43_6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국제사회
v43_7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경제
v43_8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시사
v43_9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스포츠
v43_10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기타
v43_88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신문안본다
휴대폰 사용
v44
휴대폰 소유 여부
v44_1
휴대폰 구입 경로
v44_2
휴대폰 사용료 지불방법
v44_3
수업시간중 휴대폰 전원 상태
v45_1
수업시간 중 휴대폰 통화 경험
v45_2
수업시간 중 문자메시지 보내본 경험
v45_3
수업시간 중 문자메시지 확인해본 경험
v45_4
수업시간 중 휴대폰으로 게임 해본 경험
v45_5
수업시간 중 휴대폰으로 무선인터넷 이용 경험
학교생활
v47_1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복수응답) - 첫번째
v47_2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복수응답) - 두번째
v48_1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복수응답) - 첫번째
v48_2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복수응답) - 두번째
v49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v50
등교시 교통수단
v51_1_1
집에서 학교로 출발하는 시간 (시)
v51_1_2
집에서 학교로 출발하는 시간 (분)
v51_2_1
학교에 도착하는 시간 (시)
v51_2_2
학교에 도착하는 시간 (분)
v52
하교시 교통수단
v53_1_1
학교에서 집으로 출발하는 시간 (시)
v53_1_2
학교에서 집으로 출발하는 시간 (분)
v53_2_1
집에 도착하는 시간 (시)
v53_2_2
집에 도착하는 시간 (분)
v54
가장 좋아하는 과목
v55
(고등학생인 경우) 배우고 있는(배우고 싶은) 제2외국어
v56
(중학생인 경우) 배우고 싶은 제2외국어
v57
장래 희망하는 직업
v58
장래 희망하는 배우자 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