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범죄피해에 관한 전국조사를 1994년부터 매 3년마다 모두 두 차례 실시해왔다. 이 조사는 「한국의 범죄피해에 대한 조사」의 제3차년도 조사로 우리사회의 범죄 실태를 파악하고, 범죄피해자의 특성과 범죄발생의 상황적인 맥락을 분석하여 범죄예방대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이 조사는 IMF 관리체제라는 급격한 사회변화가 범죄문제에 미친 영향을 탐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 설문지는 개인의 생활양식 및 일상 활동, 범죄추세, 범죄의 심각성, 범죄문제에 대한 인식과 태도, 범죄예방조치와 경찰의 범죄예방활동에 대한 평가, 범죄유형(자동차 부품절도, 자동차 절도, 주거침입절도, 주거침입강도, 대인절도, 대인강도, 폭행 및 상해, 성폭력과 성희롱)별 피해상황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참조>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1994년부터 매 3년마다 실시해온 「한국의 범죄피해에 대한 조사」시리즈 외에 1990년과 2000년에도 범죄와 관련된 일반인들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이 둘은 조사 대상지역, 조사항목, 그리고 표집방법의 측면에서 다른 다섯의 조사와는 다르게 진행되었기 때문에 「한국의 범죄피해에 대한 조사」 시리즈에서 제외되었다. 특히, 2000년 범죄피해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국제범죄피해조사에 참여하기 위해 이전 방식과는 다르게 국제범죄피해조사방식을 채택하여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