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보화 실태 조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5-0007
자료명(국문)
청소년 정보화 실태 조사
자료명(영문)
Survey on the Computer and Internet Usage of Youths in Korea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86
연구과제명
청소년 정보화 정책 개선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박영균,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성윤숙,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권기창,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수진,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6-04-14
자료공개일
2006-00-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연구는 한국 청소년들의 정보화 실태를 파악하고 정보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평가를 수렴하여 효과적인 청소년 정보화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인터넷 이용, 부모와의 관계, 인터넷 부작용, 인터넷 이용시간 및 빈도, 인터넷 이용용도, 인터넷을 통한 가해경험, 인터넷을 통한 피해경험, 정보화, 정보화 정책, 정보화에 대한 인식, 청소년 정보화 정책 평가, 컴퓨터 사용, 한국의 정보화 수준 평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정보화청소년정보화사회인터넷컴퓨터정보문화사이버범죄인터넷이용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5-06~2005-07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2005년 6월 현재 학교에 재학 중인 전국의 남녀 중고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수집방법
직접방문에 의한 면접조사로 조사원기입방식과 응답자기입방식을 병행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지역집락표본추출방법


전국의 중고교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①성(남/녀), ②교급(중학교/고등학교), ③계열(인문계/실업계), ④지역권역, ⑤지역규모로 층화한 뒤 각 범주별 모집단의 실제인구에 비례하여 조사대상 인원을 할당하였다.

1) 지역권역과 지역규모를 기준으로 전국 10개의 조사권역을 구분하여, 각 조사권역별로 지리적 위치, 인구 규모 등을 고려하여 광역시 1~3곳과 시군구 2~3곳을 유의 선정하여 18개의 조사지점을 확정하였다.
2) 각 조사지점별로 교육부의 학교명부에 의거하여 1~5개교를 무작위로 서정하여 33개의 조사대상학교를 확정하고, 조사지점별로 배정된 표본규모를 고려하여 1~4개 학급을 최종 조사대상 학급으로 할당하고 그 학급의 학생들을 최종 표본으로 하였다.
표본크기
2,149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박영균, 성윤숙, 권기창, 이수진. 청소년 정보화 실태 조사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6-00-00, A1-2005-0007,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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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질문
id
응답자 아이디
code
응답자 학교 아이디
bq1
응답자 출생년도
bq2
응답자 성별
bq3
동거가족수
bq4
응답자 학교와 학년
bq5
응답자 거주지역: 규모
bq6
가정의 경제수준
bq7
응답자 학교성적
bq8
부모의 양육태도
bq9_1
부친과의 대화정도
bq9_2
모친과의 대화정도
bq10_1
부친께서 응답자를 이해하는 정도
bq10_2
모친께서 응답자를 이해하는 정도
bq11_1
부친 직업
bq11_2
모친 직업
bq12_1
부친 학력
bq12_2
모친 학력
q21_1
생활만족도1: 가족생활
q21_2
생활만족도2: 친구관계
q21_3
생활만족도3: 학교생활
q21_4
생활만족도4: 자기자신
q21_5
생활만족도5: 주변환경
q21_6
생활만족도6: 전반적인 나의 삶
컴퓨터이용
q1
컴퓨터 보유 여부
q2
가정에서 인터넷 이용여부
q2_1
가정내 인터넷 접속 방법
q3
1개월 이내 컴퓨터 사용 경험 여부
q4
주평균 컴퓨터 사용 일수
q5_1_1
하루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 (시간)
q5_1_2
하루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 (분)
q5_2_1
주중(월-금)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 (시간)
q5_2_2
주중(월-금)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 (분)
q5_3_1
주말(토-일)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 (시간)
q5_3_2
주말(토-일)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 (분)
q6
컴퓨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소
q7_1
첫 번째 컴퓨터 사용용도
q7_2
두 번째 컴퓨터 사용용도
인터넷 이용
q8
1개월 이내 인터넷 이용 경험 여부
q9
주평균 인터넷 사용 일수
q10_1_1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시간)
q10_1_2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분)
q10_2_1
주중(월-금)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시간)
q10_2_2
주중(월-금)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분)
q10_3_1
주말(토-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시간)
q10_3_2
주말(토-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분)
q11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장소
q12_1
첫 번째 인터넷 이용용도
q12_2
두 번째 인터넷 이용용도
q19
가장 나쁜 인터넷 부작용
q20_1
나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내게 중요한 사람들"의 허용도
q20_2
나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아버지 허용정도
q20_3
나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어머니 허용정도
q20_4
나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형제자매 허용정도
q20_5
나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동생 허용정도
q20_6
나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친한 친구 허용정도
가해/피해경험
q13_1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1: 음란물 보냄
q13_2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2: 폭력물 보냄
q13_3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3: 음란채팅 유도
q13_4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4: 음란성광고메일 보냄
q13_5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5: 음란성광고메일받고 홈피 접속
q13_6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6: 언어폭력
q13_7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7: 남의 개인정보 유출
q13_8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8: 사이버 성폭력
q13_9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9: 사이버 스토킹
q13_10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10: 해킹
q13_11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11: 바이러스 유포
q13_12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12: 자살사이트 접속
q13_13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13: 전자상거래 사기
q13_14
인터넷을 통한 가해 경험유무14: 엽기사이트 접속
q14_1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1: 음란성광고메일 받음
q14_2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2: 스팸메일 받음
q14_3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3: 음란물 접촉
q14_4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4: 폭력물 접촉
q14_5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5: 음란채팅
q14_6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6: 언어폭력
q14_7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7: 나의 개인정보 유출
q14_8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8: 사이버 폭력
q14_9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9: 해킹
q14_10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10: 바이러스 감염
q14_11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11: 사이버 스토킹
q14_12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12: 사이버 성폭력
q14_13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13: 전자상거래 사기
q14_14
인터넷을 통한 피해 경험유무14: 게임아이템 사기
정보화사회
q15_1
정보화 수준 평가1: 한국의 정보기술 수준
q15_2
정보화 수준 평가2: 한국의 정보이용 편리성 수준
q15_3
정보화 수준 평가3: 나의 정보화 능력 수준
q16_1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 경제발전
q16_2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2: 삶의 질 향상
q16_3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3: 신종범죄 증가
q16_4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4: 개인간 문화교류 활발
q16_5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5: 국가간 문화교류 활발
q16_6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6: 시스템고장으로 사회적 혼란 발생
q16_7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7: 복지혜택 증가
q16_8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8: 대면만남 기피 증가
q16_9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9: 여가시간 증가
q16_10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0: 사생활침해발생
q16_11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1: 세대갈등완화
q16_12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2: 불건전사이트 범람
q16_13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3: 지역간 문화격차
q16_14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4: 인터넷 중독 심화
q16_15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5: 민주주의 발전
q16_16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6: 학력보다 능력 위주로 평가
q16_17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7: 가치관 혼란 증가
q16_18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8: 청소년층의 사회참여기회증가
q16_19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19: 계층갈등심화
q16_20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20: 지역갈등심화
q16_21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21: 많은 일자리 제공
q16_22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화22: 학습효과 증가
정보화정책
q17_1
청소년 정보화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1: 저소득층 자녀 컴퓨터 보급사업
q17_2
청소년 정보화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2: 저소득층 청소년 무료 정보화 교육
q17_3
청소년 정보화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3: 보호소년 정보화 교육
q17_4
청소년 정보화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4: 청소년종합정보서비스 제공
q17_5
청소년 정보화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5: 불건전정보 방지대책
q17_6
청소년 정보화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6: 인터넷중독 예방 프로그램보급/상담
q18_1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
q18_2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사이버비행 예방활동"의 필요성
q18_3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인터넷중독 예방/치료사업"의 필요성
q18_4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청소년용 정보/통합서비스 운영"의 필요성
q18_5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정보의식 함양 위한 프로그램 개발 보급"의 필요성
q18_6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정보소외 청소년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
q18_7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청소년지도자 정보능력 개발 지원"의 필요성
q18_8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정보접근권 보장 위한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q18_9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교내 정보화 인프라 구축 확대"의 필요성
q18_10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정보통신기술교육 강화"의 필요성
q18_11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건전사이트 개발/보급"의 필요성
q18_12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유해정보매체에 대한 감시체제운영"의 필요성
q18_13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개인정보보호 서비스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
q18_14
청소년 정보화 촉진 위한 "인터넷 미디어 교육 강화"의 필요성

박영균 ; 성윤숙 ; 권기창 ; 이수진 ; 이인호. 2005. 청소년 정보화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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