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록 회원공개

초록

사진자료는 주민들로부터 얻은 과거사진도 있지만 대개는 연구수행 당시의 현장을 관찰기록한 것이다. 이 사진들은 조사시기 중 언제 어디서 찍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진 자체가 보여주고 있는 정보나 보고서를 통해 사진의 주소와 내용을 읽어내야 했다. 대개의 경우 사진자료가 보여주는 것이 6개의 섬 중 어느 섬을 언제 관찰한 것인지 구체적인 정보는 파악할 수 없었지만, 대체로 현지조사 기간에 수집한 것으로 장소는 가사도와 노화도 이다.

사진자료는 이 연구의 주제인 도서지역 여성의 삶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따라서 사진자료도 이 연구의 관심영역에 따라 분류해 볼 수 있는데, 가족영역을 제외하고 <경제>, <주거>, <교육>, <사회복지및취약여성>, <여가및건강>으로 5개의 범주로 나누었다.

<경제> 25장, <주거> 13장, <교육> 20장, <사회복지및취약여성> 4장, <여가및건강> 10장의 사진이 있다. 그러나 몇몇 사진들은 여러영역에 걸쳐있어 하나의 항목으로 분류하는 것이 애매하기도 한데, 특히 독거노인이나 생활보호대상자들을 관찰한 취약여성의 경우 <사회복지및취약여성> 항목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복지>, <여가및건강> 으로 분류된 사진들에서도 삶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