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I·중앙일보 권력구조 여론조사, 1차

초록

2005년 초 노무현 대통령이 정계 개편과 권력구조 개편 문제를 언급한 이후 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뜨겁다. 이 조사는 정치권 주도로 진행되는 권력구조 개편 논의는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때에만 현실화될 수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개헌과 연정문제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갖고 있는 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취지하에서 계획되었다. 더욱이 이 조사는 권력구조 개편 문제는 각 당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있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각 정당의 정치기반별로 어떠한 태도를 보이는지를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 설문지는 대통령제 실효성, 개헌 필요성, 바람직한 권력구조, 현 정권 국정운영 평가, 연정에 대한 의견, 지지정당, 이념정체성 등의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