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매니아 문화의 실태와 정책과제 설문조사, 2005

Abstract

이 조사연구는 "매니아"를 일반적으로 대중문화 및 뉴미디어 테크놀로지(특히, 만화ㆍ애니메이션, 게임, IT분야)에 열성적인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청소년들로 정의하고 있다. 특히 사이버 상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고, 활동 정보 축적에 영향을 받는 경우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초점을 중심으로 청소년 매니아 집단형성의 사회문화적 배경, 청소년 매니아 문화의 특성 및 실태, 청소년 매니아 문화의 정책적 활용 방안등을 모색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 조사연구의 내용은 매니아 문화와 관련하여 주로 방문하는 사이트의 관심분야, 방문계기, 관심을 갖기 시작한 기간, 방문빈도, 커뮤니티 체류 시간, 관심분야 관련하여 가입한 커뮤니티의 수, 카페나 커뮤니티에서 주로 하는 활동, 커뮤니티 활동과 심리, 사회적 변화, 커뮤니티 활동과 지식 습득 및 발달, 커뮤니티 활동과 일상생활의 변화, 진로와의 관련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adolescentsyouth culturesubculturesinternetmaniapeer culturecommunityyouth mania; Topics; Youth/ Socialization

눈덩이 표본추출

2005년 5월말 현재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16개의 조사대상 포털 사이트의 사이버 커뮤니티 총 9,676,213개 중 게임, 만화/애니메이션, PC/인터넷 분야와 관련된 커뮤니티 423개를 선정하였다. 그 중 회원수가 많은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운영자들에게 협조를 요청하였고, 해당 커뮤니티의 우수회원 혹은 운영자가 추천해 주는 회원을 중심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