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3-0015
자료명(국문)
2003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자료명(영문)
2003 Korean National Youth Survey :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Type A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45
자료시리즈명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과제명
2003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책임자
김순흥,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소장
공동연구자
최준영
양철호
김경호
강만철
이용교
김시업
정영해
권구영
김진희
오익수
반길환
김미라
조지현
오미영
연구수행기관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저작권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일
2006-06-12
자료공개일
2006-00-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청소년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해야한다" 는 취지 아래 1998년부터 2년마다, 2002년부터는 매년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어 왔다. 이 조사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활을 하고 있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조사당시 (사)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1996년에 「청소년종합실태조사」를 기획하여 1998년과 2000년에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포함시킴으로써 대도시부터 읍면지역까지 모든 행정단위의 청소년들을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조사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한국 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가 가능해졌다.
키워드
청소년청소년의식청소년생활가족관계청소년통일의식청소년문화방과후학교사교육청소년비행청소년일탈학교생활고민상담처벌용돈아르바이트저축가정환경청소년문화컴퓨터사용청소년비행중학생고등학생핸드폰인터넷이용여가활동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3-10-00~2003-12-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 · 고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자료수집주기
1998부터 2000년까지는 2년마다, 2002년부터는 매년 조사
자료수집방법
슈퍼바이저의 설명과 진행에 따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무선층화집락표본추출


전국의 초, 중, 고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지역별(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및 학교급별(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설립별(공립, 사립)로, 학교의 특성에 따라 중학교는 남녀공학, 남중, 여중, 고등학교는 일반계 남녀공학, 일반계 남고, 일반계 여고, 실업계 남녀공학, 실업계 남고, 실업계 여고, 특수목적고 등으로 구분하여 구분된 집단 내에서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표본크기
6,069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2003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중고등학생 (가)형(A1-2003-0015), 중고등학생 (나)형(A1-2003-0016), 초등학생 (가)형(A1-2003-0017), 초등학생 (나)형(A1-2003-0018) 으로 구분되어 동시에 조사되었다.
기타사항
“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2004년 4월 “한국사회조사연구소”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순흥, 최준영, 양철호, 김경호, 강만철, 이용교, 김시업, 정영해, 권구영, 김진희, 오익수, 반길환, 김미라, 조지현, 오미영. 2003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가)형 [데이터 세트].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6-00-00, A1-2003-0015,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45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30015.pdf
코드북 (한글)
PDF799.34 kB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30015.pdf
설문지 (한글)
PDF485.51 kB다운로드
배경변수
type
설문지 유형
area1
조사지역: 광역시 구분
city
조사지역: 규모 구분
area2
조사지역: 권역 구분
sch1
학교급 구분1
sch2
학교급 구분2
public
학교 공사립 구분
id
응답자 아이디
v1
응답자 성별
v2
부모 생존 여부
v2_1
(양친 생존인 경우) 부모와 동거 여부
v3
현재 부모와 동거 여부
v3_1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현재 같이 사는 사람
v4_1
부친 학력
v4_2
모친 학력
v5_1
부친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v5_2
모친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v7_1
형제자매 수: 형(오빠)
v7_2
형제자매 수: 누나(언니)
v7_3
형제자매 수: 남동생
v7_4
형제자매 수: 여동생
v7
[CRE] 형제자매 수(본인포함)
가족생활
가족간관계
v6_1_1
아버지 나이 인지
v6_1_2
어머니 나이 인지
v6_2_1
아버지 생일 인지
v6_2_2
어머니 생일 인지
v6_3_1
할아버지 성함 인지
v6_3_2
할머니 성함 인지
v6_4_1
외할아버지 성함 인지
v6_4_2
외할머니 성함 인지
v8
아버지와의 사이
v9
어머니와의 사이
v10
형제·자매와의 사이
v11
가족생활 만족도
a63_1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시간)
a63_2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분)
aa63
[CRE]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분으로 환산)
aaa63
[RE]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
가정내체벌
a70
집에서 체벌 당한 경험
a70_1_1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 아버지
a70_1_2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 어머니
a70_1_3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 할아버지
a70_1_4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 할머니
a70_1_5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 형(오빠)
a70_1_6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 누나(언니)
a70_1_7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 삼촌(외삼촌)
a70_1_8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 고모(이모)
a70_1_9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 기타
a70_2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초등학교때 체벌 당한 경험
a70_3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중학교때 체벌 당한 경험
a70_4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고등학교때 체벌 당한 경험
a70_5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올해 체벌 당한 경험
a70_6_1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때린 사람에게 소리 질렀다
a70_6_2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때린 사람을 내가 때렸다
a70_6_3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때린 사람 물건을 손상시켰다
a70_6_4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경찰에 신고했다
a70_6_5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기타
a70_6_10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무응답
a70_6_88
집에서 체벌 받았을 때 자신의 행동 - 그냥 있었다
개인관련
취침/기상시간
a15_1
취침시각 - 오전/오후
a15_2
취침시각 - 시간
a15_3
취침시각 - 분
aa15_2
[CRE] 취침시각
a15_4
기상시각 - 오전/오후
a15_5
기상시각 - 시간
a15_6
기상시각 - 분
aa15_5
[CRE] 기상시각
aa15
[CRE] 수면시간
aaa15
[RE] 하루 평균 수면시간
신체
a16
자신의 체형에 대한 생각
a17
다이어트 경험
a18
자신의 얼굴에 대한 생각
a19
성형수술에 대한 생각
a20
성형수술 의향
a20_1
성형수술 하고 싶은 곳 - 눈
a20_2
성형수술 하고 싶은 곳 - 코
a20_3
성형수술 하고 싶은 곳 - 턱
a20_4
성형수술 하고 싶은 곳 - 치아교정
a20_5
성형수술 하고 싶은 곳 - 지방제거(비만)
a20_6
성형수술 하고 싶은 곳 - 이마
a20_7
성형수술 하고 싶은 곳 - 머리카락 이식
a20_8
성형수술 하고 싶은 곳 - 점 빼는 것
a20_9
성형수술 하고 싶은 곳 - 기타
a21
여드름 여부
a21_1
여드름 때문에 고민한 적 있다
a21_2
여드름 때문에 놀림을 받은 적 있다
a21_3
여드름 때문에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 있다
a21_4
여드름 치료를 받으러 피부과 병원에 간적 있다
a21_5
여드름 때문에 피부관리실에 간 적 있다
a22
평소 세수 후 화장품을 바르는지 여부
a23
청소년의 색조화장에 대한 생각
a24_1
평소 손 씻는 정도 - 집에 들어가면
a24_2
평소 손 씻는 정도 - 음식 먹기전에
a24_3
평소 손 씻는 정도 - 화장실 다녀온 후
용돈
a72
월평균 용돈 액수
a72_1
용돈 받는 주기
a72_1_1
용돈 받는 주기 - 날짜
a72_2
용돈액수가 정해져 있는지
a72_3_1
용돈 사용용도 - 첫번째
a72_3_2
용돈 사용용도 - 두번째
a72_3_3
용돈 사용용도 - 세번째
a72_4
용돈에 대한 만족도
a72_5
(넉넉한 경우) 용돈이 남으면 처리방법
a72_6_1
(불만스러운 경우) 용돈이 부족하면 - 빌린다
a72_6_2
(불만스러운 경우) 용돈이 부족하면 - 가불한다
a72_6_3
(불만스러운 경우) 용돈이 부족하면 - 더 달라고 한다
a72_6_4
(불만스러운 경우) 용돈이 부족하면 - 거짓말을 해서 탄다
a72_6_5
(불만스러운 경우) 용돈이 부족하면 - 아르바이트로 보충한다
a72_6_6
(불만스러운 경우) 용돈이 부족하면 - 저축해놓은 돈을 쓴다
a72_6_7
(불만스러운 경우) 용돈이 부족하면 - 그냥 참는다
a72_6_8
(불만스러운 경우) 용돈이 부족하면 - 기타
a72_7
지난 1년간, 용돈 받기 위해 거짓말 해본 경험
a72_8
용돈 기입장 기입여부
a72_9
(용돈기입장을 쓴다면) 안 쓸 경우 어떻게 되는지
a73
저축 여부
a73_1
학교에서 만든 통장이 있다
a73_2
내 스스로 만든 은행통장을 가지고 있다
a73_3
은행의 현금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a73_4
은행창구에서 직접거래를 해 본적 있다
연예인/팬클럽
a50
가입 중인 팬클럽 유무
a50_1
회비 내고 가입한 팬클럽 유무
a50_2
좋아하는 연예인의 공식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여부
a50_3
좋아하는 연예인에 관한 까페나 커뮤니티에 가입 여부
a50_4
최근 1년동안 가입 중인 팬클럽의 모임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간 경험
a51
최근 1년간 좋아하는 연예인 보러 정규수업을 빠진 경험
a52
최근 1년간 좋아하는 연예인 보러 보충수업/자율학습을 빠진 경험
a53
최근 1년간 좋아하는 연예인 보러 다른 지역 방문 여부
아르바이트
a71
아르바이트 경험
a71_1
(아르바이트 해본 경우) 해본 아르바이트 종류-첫번째
a71_2
(아르바이트 해본 경우) 해본 아르바이트 종류-두번째
a71_3
(아르바이트 해본 경우) 해본 아르바이트 종류-세번째
aa71_1
[RE] (아르바이트 해본 경우) 해본 아르바이트 종류-첫번째
aa71_2
[RE] (아르바이트 해본 경우) 해본 아르바이트 종류-두번째
aa71_3
[RE] (아르바이트 해본 경우) 해본 아르바이트 종류-세번째
지역관련
a12
미래에 자기 고장에서 거주 희망 여부
a12_1
(자기 고장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살고 싶은 경우) 구체적 지역
aa12_1
[RE] (자기 고장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살고 싶은 경우) 구체적 지역
a13
미래에 살고 싶은 지역 규모
a14_1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1: 도서관
a14_2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2: 교통편
a14_3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3: 학원
a14_4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4: 청소년 시설
a14_5
현 거주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a79_1
다른 지역에 비해 부족한 것 - 첫번째
a79_2
다른 지역에 비해 부족한 것 - 두번째
aa79_1
[RE] 다른 지역에 비해 부족한 것 - 첫번째
aa79_2
[RE] 다른 지역에 비해 부족한 것 - 두번째
학교생활
교내체벌
a67
선생님에게 체벌 당한 경험
a67_1
(선생님에게 체벌 받은 경우) 체벌에 대한 인식
a68_1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에게 소리 질렀다
a68_2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을 때렸다
a68_3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 물건을 손상시켰다
a68_4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부모님에게 말했다
a68_5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인터넷에 올렸다
a68_6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경찰에 신고했다
a68_7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 집에 욕설이 담긴 전화를 걸었다
a68_8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교육청에 신고했다
a68_9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선생님 홈페이지에 욕설이 담긴 글을 올렸다
a68_10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기타
a68_88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그냥 있었다
a68_99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 꾸중듣거나 매 맞은 적 없다
a69
선생님의 체벌에 대한 생각
교내생활
a54_1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 첫번째
a54_2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 두번째
a55_1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 첫번째
a55_2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 두번째
a56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a58_1
우리학교 시설평가 - 냉방시설
a58_2
우리학교 시설평가 - 난방시설
a58_3
우리학교 시설평가 - 특별교실
a58_4
우리학교 시설평가 - 정수기
a58_5
우리학교 시설여부 - 탈의실
a58_6
우리학교 시설여부 - 오락실
a58_7
우리학교 시설여부 - 휴게실
a59_1
학교에 가장 필요한 시설 - 첫번째
a59_2
학교에 가장 필요한 시설 - 두번째
a64
학교 선생님과 개인적인 대화 경험
학업/진로관련
a57_1
교과과정에 따른 학습량에 대한 의견
a57_2
교과과정에 따른 학습수준에 대한 의견
a57_3
수행평가실시 후 과제물 양에 대한 의견
a57_4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의견
a57_5
방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의견
a57_6
방과 후 야간 자율학습에 대한 의견
a34
고등학교에서 남녀공학을 하는 것에 대한 의견
a34_1
중학교때 남녀공학 여부
선호과목(중고공통)
a65_1
좋아하는 과목 - 국어
a65_2
좋아하는 과목 - 영어
a65_3
좋아하는 과목 - 수학
a65_4
좋아하는 과목 - 사회
a65_5
좋아하는 과목 - 과학
a65_6
좋아하는 과목 - 음악
a65_7
좋아하는 과목 - 미술
a65_8
좋아하는 과목 - 체육
a65_9
좋아하는 과목 - 기술
a65_10
좋아하는 과목 - 가정
선호과목1(고등학생)
a65_11
좋아하는 과목 - 공업
a65_12
좋아하는 과목 - 윤리
a65_13
좋아하는 과목 - 독서
a65_14
좋아하는 과목 - 작문
a65_15
좋아하는 과목 - 문법
a65_16
좋아하는 과목 - 문학
a65_17
좋아하는 과목 - 한문
a65_18
좋아하는 과목 - 국사
a65_19
좋아하는 과목 - 정치
a65_20
좋아하는 과목 - 경제
a65_21
좋아하는 과목 - 세계사
a65_22
좋아하는 과목 - 세계지리
a65_23
좋아하는 과목 - 사회문화
a65_24
좋아하는 과목 - 물리
a65_25
좋아하는 과목 - 화학
a65_26
좋아하는 과목 - 생물
a65_27
좋아하는 과목 - 지구과학
a65_28
좋아하는 과목 - 교련
a65_29
좋아하는 과목 - 영어회화
a65_30
좋아하는 과목 - 제2외국어
a65_31
좋아하는 과목 - 농업
a65_32
좋아하는 과목 - 원예
선호과목2(고등학생)
a65_33
좋아하는 과목 - 축산
a65_34
좋아하는 과목 - 환경
a65_35
좋아하는 과목 - 조경
a65_36
좋아하는 과목 - 공업
a65_37
좋아하는 과목 - 제도
a65_38
좋아하는 과목 - 기계
a65_39
좋아하는 과목 - 전기
a65_40
좋아하는 과목 - 토목
a65_41
좋아하는 과목 - 건축
a65_42
좋아하는 과목 - 자동차
a65_43
좋아하는 과목 - 회계
a65_44
좋아하는 과목 - 컴퓨터
a65_45
좋아하는 과목 - 세무
a65_46
좋아하는 과목 - 회계
a65_47
좋아하는 과목 - 디자인
a65_48
좋아하는 과목 - 사무자동화
a65_49
좋아하는 과목 - 수산
a65_50
좋아하는 과목 - 해양
a65_51
좋아하는 과목 - 관광
a65_52
좋아하는 과목 - 기타
a65_53
좋아하는 과목-무응답
학원/과외
유형
a66_a1
수강학원 - 학원
a66_a2
수강학원 - 개인과외
a66_a3
수강학원 - 그룹과외
a66_a4
수강학원 - 인터넷과외
a66_a5
수강학원 - 위성방송 강의
a66_a6
수강학원 - 예체능과외
a66_a8
수강학원 - 받고 있지 않다
a66_a9
과외유형-무응답
aa66
학원과외 유무
a66_as
[CRE] 학과목 과외갯수
a66_bs
[CRE] 예체능 과외갯수
a66_cs
[CRE] 총 과외갯수
시간
a66_1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등수 비교
a66_2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점수 비교
a66_3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실력비교
a66_4
일주일 평균 학과목 학원(과외) 받는 시간 - 종합반
a66_4_1
일주일 평균 학과목 학원(과외) 받는 시간 - 수학
a66_4_2
일주일 평균 학과목 학원(과외) 받는 시간 - 국어
a66_4_3
일주일 평균 학과목 학원(과외) 받는 시간 - 영어
a66_4_4
학과목 학원(과외) - 기타과목1
a66_4_5
일주일 평균 학과목 학원(과외) 받는 시간 - 기타시간1
a66_4_6
학과목 학원(과외) - 기타과목2
a66_4_7
일주일 평균 학과목 학원(과외) 받는 시간 - 기타시간2
a66_5
학교수업과 학원수업 가운데 더 도움이 되는 것
a66_6_1
일주일 평균 예체능 학원(과외) 시간 - 피아노
a66_6_2
예체능 학원(과외) - 기타과목1
a66_6_3
일주일 평균 예체능 학원(과외) 시간 - 기타시간1
a66_6_4
예체능 학원(과외) - 기타과목2
a66_6_5
일주일 평균 예체능 학원(과외) 시간 - 기타시간2
a66_6_6
예체능 학원(과외) - 기타과목3
a66_6_7
일주일 평균 예체능 학원(과외) 시간 - 기타시간3
a66_6_8
예체능 학원(과외) - 기타과목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