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지역 여성의 삶의 질 인터뷰 조사

초록

이 자료는 도서지역에서 살고 있는 여성들의 다양한 삶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이 연구는 도서지역이 문화인류학이나 자연과학에서 제한적으로 다루어져 왔다는 것과 연구대상으로서 도서지역의 가치에 주목하여, 육지와 대비되는 도서지역이라는 지리.사회적 특수성과 여성의 삶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그리고 위와 같이 도서지역 여성의 기본적인 삶의 맥락을 파악한 후, 이 지역 여성들의 삶의 질을 따져보고 이 결과를 통해 이들의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주는 정책 및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여성주의적 접근과 다학문적 접근의 두 가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여성주의적 관점은 사회로부터 차별적.소외적.배제적 대우를 받고 있는 여성의 삶을 보다 심도 깊게 드러내고 있으며, 다학문적 접근은 경제, 주거, 교육, 여가, 사회복지 등을 통해 총체적인 여성의 삶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지역은 전라남도 서남해의 6개 도서(노화도, 흑산도, 하의도, 하조도, 넙도, 가사도)이며, 연구대상은 성인여성, 여자아동, 청소녀이다. 그러나 면접/구술 자료는 2002년 가을부터 세 차례 시행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연구지역과 연구내용을 제한하여 수행되었다. 면접/구술 자료는 6개의 섬 중 노화도와 가사도 두 개의 섬을 연구지역으로 하며, 교육, 여가 및 건강, 사회복지를 보다 중점적인 연구주제로 다루어 두 차례(노화도(2003년 3/28~30), 가사도(2003,4,21~4,22))에 걸쳐 조사가 진행되었다.

인터뷰는 6개의 주제영역으로 나누어 주거 및 경제 11건(노화도 6, 가사도 5), 교육16건(노화도 11, 가사도 4), 여가 및 건강12건(노화도 8, 가사도 4), 가족 9건(노화도 5, 가사도 4), 사회복지 10건(노화도 7, 가사도 3), 취약여성10건(노화도 6, 가사도 4)으로 모두 68건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경제영역 4건, 가족 및 학교영역 2건, 교육영역 12건, 여가 및 건강영역 10건, 사회복지영역 7건, 취약여성영역 10건으로 총 45건의 인터뷰를 제공한다. 45건의 인터뷰 중 음성파일과 전사자료를 함께 제공하는 자료는 42건이며, 이 중 교육, 여가 및 건강, 취약여성 영역이 많다. 가족 및 학교영역 2건은 전사자료만이, 취약여성영역 6-10은 음성파일과 그에 대한 내용요약이 제시된다. 수집된 인터뷰는 연구자가 만든 인터뷰 가이드(interview guide)에 의하여 면담을 진행하되 구술자가 범할 수 있는 인터뷰 상의 유연성과 융통성을 배제한 반구조화된 인터뷰(semistructured interviews) 형식을 취한다.

1. 이 과제는 면담자료 이외에 설문조사 자료와 사진자료가 있다.

2. 자료의 분류는 이 연구의 주제를 따랐으며, 이에 따라 파일의 식별번호를 매겼다. 번호 1은 주거를 포함한 경제생활, 번호 2는 가족관계, 번호 3은 교육, 번호 4는 여가 및 건강, 번호 5는 사회복지, 번호 6은 취약계층여성(독거노인, 생활보호대상자) 이다. 그리고 주제별 식별번호 뒤에 다시 일련번호를 매김으로써(1-1. 1-2 등), 같은 주제의 파일별로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