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I·중앙일보 한미관계 여론조사, 2차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3-0022-V1.0
이내영 / 동아시아연구원 여론분석센터 소장
「EAI·중앙일보 한미관계 여론조사」는 동아시아연구원이 중앙일보와 공동으로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미국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2002년부터 2004년까지 매년 실시한 조사이다. 북한 핵위기로 한미공조가 더 한층 절실해지는 시점에서 "밖"으로는 미국이 국방변환정책의 일환으로 주한미군 재배치 및 감축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안"으로는 한국의 경제성장 발전에 걸맞게 한미동맹을 동반자적 관계로 전환시키려는 주권의식이 싹트고 있다. 이 조사는 한국인의 정치의식과 대미의식을 살펴봄으로써 건설적 한미관계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 자료는 제1차년도 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국정운영평가, 한미행정협정(SOFA)개정, 주한미군, 반미감정, 부시행정부대북정책, 이라크파병, 한미정상회담, 한미동맹강화, 전교조, 이념적성향 등의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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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18 | 0 |
21.1%
|
2 | 부산 | 78 | 0 |
7.6%
|
3 | 대구 | 57 | 0 |
5.5%
|
4 | 인천 | 58 | 0 |
5.6%
|
5 | 광주 | 29 | 0 |
2.8%
|
6 | 대전 | 29 | 0 |
2.8%
|
7 | 울산 | 22 | 0 |
2.1%
|
8 | 경기 | 199 | 0 |
19.3%
|
9 | 강원 | 36 | 0 |
3.5%
|
10 | 충북 | 31 | 0 |
3%
|
11 | 충남 | 42 | 0 |
4.1%
|
12 | 전북 | 45 | 0 |
4.4%
|
13 | 전남 | 45 | 0 |
4.4%
|
14 | 경북 | 61 | 0 |
5.9%
|
15 | 경남 | 69 | 0 |
6.7%
|
16 | 제주 | 1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도시 | 491 | 0 |
47.6%
|
2 | 중소도시 | 418 | 0 |
40.5%
|
3 | 읍면동 | 122 | 0 |
1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대 | 153 | 0 |
14.8%
|
2 | 30대 | 268 | 0 |
26%
|
3 | 40대 | 275 | 0 |
26.7%
|
4 | 50대이상 | 335 | 0 |
3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460 | 0 |
44.6%
|
2 | 여자 | 571 | 0 |
55.4%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하고 있다 | 35 | 0 |
3.4%
|
2 | 잘 하는 편이다 | 501 | 0 |
48.6%
|
3 | 잘 못하는 편이다 | 397 | 0 |
38.5%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41 | 0 |
4%
|
9 | 모름/무응답 | 57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SOFA는 매우 불공정하기 때문에 전면 개정해야한다. | 339 | 0 |
32.9%
|
2 | SOFA의 기본 골격은 유지하되 부분적으로 개정해야한다. | 519 | 0 |
50.3%
|
3 | SOFA를 개정하지 않더라도 운영을 잘하면 된다. | 111 | 0 |
10.8%
|
4 | SOFA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12 | 0 |
1.2%
|
9 | 모름/무응답 | 50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주한미군은 계속적으로 주둔해야한다. | 319 | 0 |
30.9%
|
2 | 주한미군은 앞으로 상당기간은 주둔해야 한다. | 324 | 0 |
31.4%
|
3 | 단계적으로 철수해야 한다. | 370 | 0 |
35.9%
|
4 | 즉각 철수해야 한다. | 14 | 0 |
1.4%
|
9 | 모름/무응답 | 4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지지한다. | 125 | 0 |
12.1%
|
2 | 대체로 지지하는 편이다. | 391 | 0 |
37.9%
|
3 | 대체로 반대하는 편이다. | 388 | 0 |
37.6%
|
4 | 적극 반대한다. | 89 | 0 |
8.6%
|
9 | 모름/무응답 | 38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햇볕정책을 더 강화해야 한다. | 79 | 0 |
7.7%
|
2 | 현재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 125 | 0 |
12.1%
|
3 | 북한의 태도에 따라 햇볕정책과 강경정책을 병행해야 한다 | 715 | 0 |
69.4%
|
4 | 햇볕정책을 포기하고 강경정책으로 나가야 한다. | 107 | 0 |
10.4%
|
9 | 모름/무응답 | 5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적으로 찬성한다 | 235 | 0 |
22.8%
|
2 | 대체로 찬성한다 | 493 | 0 |
47.8%
|
3 | 대체로 반대한다 | 206 | 0 |
20%
|
4 | 절대 반대 | 73 | 0 |
7.1%
|
9 | 모름/무응답 | 24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했다 | 47 | 0 |
4.6%
|
2 | 잘한 편이다. | 558 | 0 |
54.1%
|
3 | 잘못한 편이다. | 319 | 0 |
30.9%
|
4 | 매우 잘못했다 | 28 | 0 |
2.7%
|
9 | 모름/무응답 | 79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북미ㆍ남북간 등의 대화로 | 517 | 0 |
50.1%
|
2 | 국제사회의 외교적 압박으로 | 247 | 0 |
24%
|
3 | 대북 경제제제로 | 198 | 0 |
19.2%
|
4 | 군사적 조치로 | 32 | 0 |
3.1%
|
5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37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나쁘다(0-4) | 261 | 0 |
25.3%
|
2 | 중도 | 505 | 0 |
49%
|
3 | 좋다(6-10) | 264 | 0 |
25.6%
|
9 | 모름/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국탈피자주외교(0-4) | 173 | 0 |
16.8%
|
2 | 중도 | 501 | 0 |
48.6%
|
3 | 한미동행강화(6-10) | 338 | 0 |
32.8%
|
9 | 모름/무응답 | 19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국탈피자주외교(0-4) | 110 | 0 |
10.7%
|
2 | 중도 | 473 | 0 |
45.9%
|
3 | 한미동행강화(6-10) | 392 | 0 |
38%
|
9 | 모름/무응답 | 56 | 0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0-4) | 209 | 0 |
20.3%
|
2 | 중도 | 406 | 0 |
39.4%
|
3 | 보수(6-10) | 400 | 0 |
38.8%
|
9 | 모름/무응답 | 16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43 | 0 |
4.2%
|
2 | 다소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391 | 0 |
37.9%
|
3 | 다소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 398 | 0 |
38.6%
|
4 | 매우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 143 | 0 |
13.9%
|
9 | 모름/무응답 | 56 | 0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바람직하다 | 71 | 0 |
6.9%
|
2 | 다소 바람직하다 | 259 | 0 |
25.1%
|
3 | 다소 바람직하지 않다 | 469 | 0 |
45.5%
|
4 |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 | 164 | 0 |
15.9%
|
9 | 모름/무응답 | 68 | 0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29 | 0 |
2.8%
|
2 | 다소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193 | 0 |
18.7%
|
3 | 다소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 398 | 0 |
38.6%
|
4 | 매우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 403 | 0 |
39.1%
|
9 | 모름/무응답 | 8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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