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I·중앙일보 한미관계 여론조사, 1차

초록

「EAI·중앙일보 한미관계 여론조사」는 동아시아연구원이 중앙일보와 공동으로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미국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2002년부터 2004년까지 매년 실시한 조사이다. 북한 핵위기로 한미공조가 더 한층 절실해지는 시점에서 "밖"으로는 미국이 국방변환정책의 일환으로 주한미군 재배치 및 감축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안"으로는 한국의 경제성장 발전에 걸맞게 한미동맹을 동반자적 관계로 전환시키려는 주권의식이 싹트고 있다. 이 조사는 한국인의 정치의식과 대미의식을 살펴봄으로써 건설적 한미관계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 자료는 제1차년도 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대선지지후보, 여중생사망사건 재판결과, 한미행정협정(SOFA)개정, 주한미군, 반미감정, 부시행정부대북정책, 한미동맹강화, 햇볕정책, 북한핵개발/여중생사건/촛불시위와 대선지지후보결정, 이념적성향 등의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