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EAI·한국일보 한국인의 이념조사」는 동아시아 연구원이 한국일보와 공동으로 한국사회에서 통용되는 이념의 잣대를 실증적으로 이해하고, 전반적 사회변동이 이념분포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2년 5월부터 매년 한 차례씩 실시해오고 있는 조사이다. 본 자료는 2004년에 실시된 「EAI·한국일보 한국인의 이념조사」의 제1차년도 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이념은 국내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개념이다. 이념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공고한 가치정향을 일컫는 말이지만 그 내용은 고정적이기보다는 시간의 흐름과 현실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갱신된다. 특히 급격한 사회 경제적 변화를 거듭하는 사회일수록 사람들의 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이념적 성향의 특징은 보다 가변적이다. 따라서 한국사회에서 이념에 대한 연구는 일회적인 조사를 통해 가능하지 않으며, 주기적이고 연속적인 작업을 통해서만 제대로 수행될 수 있다. 2002년에 실시된 조사의 설문지는 동아시아연구원이 정치영역, 경제영역, 사회영역, 외교안보 영역에서 이념적 갈등을 대표하는 10개의 핵심 쟁점을 뽑아 구성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