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I·중앙일보 16대 대선 유권자 여론조사

초록

한국에서 대통령 선거는 향후 5년간 국가의 향방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순간이다. 대통령 선거에서 나온 "표"를 분석하면 향후 5년의 민심이 느껴지고 갈등의 구조가 보인다. 동아시아연구원(EAI)은 단순히 대통령 선거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미래 한국의 모습을 미리 그려보고 그 안에 내재하는 정치사회적 모순과 딜레마를 사전에 예측하여 대응책을 점검한다는 목적으로 대통령 선거 기간 내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이 조사는 후보 단일화 이전 시점의 조사로서 이회창 대 정몽준, 이회창 대 노무현 가상대결시 승자 예측을 비롯하여 각 후보에 대한 일반국민들의 이념평가 문항 등을 담고 있다.